'10.9 국민저항' 연사들 "이건 상식과 몰상식, 거짓과 진실, 진짜배기와 가짜배기의 싸움" 호소
올가을 첫 한파주의보에도 광화문~시청 넘나드는 인파 大집결해 문재인 정권 규탄
같은날 서울대생 집회도 열려...자유한국당 12일 집회 취소하고 당원들 개인자격 참석
신혜식 "文정권, 내년 4월 심판해야" 심재철 "국민분열죄-경제파탄죄 문재인 아웃"
'조국 비전향 사회주의자' 밝혀낸 김진태 "말로 해선 안될 그들...'10월항쟁' 나서자"
탈북민 출신 북한인권운동가 지성호씨도 등장 "더 이상 정권 행태에 눈감을 수 없어"
靑 진출 시민들, 사랑채 인근서 집회 계속...경력 수천명 투입에도 입건자 '0' 평화집회
우리공화당, 집회 직접합류 없이 오후4시 세종문화회관서 회견...12일 별도 집회 개최

펜앤드마이크는 10월9일 낮 12시부터 서울 광화문광장 등 도심에서 시작된 '조국 법무장관 파면-문재인 정권 퇴진' 집회 현장을 주최측과의 협조로 생중계하고 있다.(사진=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생방송 캡처)
펜앤드마이크는 10월9일 낮 12시부터 서울 광화문광장 등 도심에서 시작된 '조국 법무장관 파면-문재인 정권 퇴진' 집회 현장을 주최측과의 협조로 생중계하고 있다.(사진=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생방송 캡처)

지난 개천절 10.3 국민총궐기에 이어 9일에도 '조국 법무장관 구속 및 문재인 정권 퇴진'을 촉구하는 시민들이 서울 도심에서 재차 총집결했다. 올가을 첫 '한파주의보'가 내린 날이었지만 '국가 정상화'를 염원하는 참여 열기가 추위를 잊게 만들었다.

9일 낮 12시부터는 광화문광장 인근 교보문고 앞에서 종교계·시민사회단체 연합체인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이하 투쟁본부) 주최의 정권 퇴진요구 집회가 열렸다. 이외에도 서울대 광화문 집회 추진위원회는 같은날 정오부터 서울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5번출구 청계광장에서 '조국 구속 및 문재인 정부 규탄집회'를 열었고, 제도권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오는 12일로 예정했던 장외집회를 취소하고 이날 광화문 집회에 개인자격으로 합류하기로 했다. 

10월9일 서울 광화문광장 대규모 집회에서 '문재인 하야' 피켓과 태극기, 성조기를 든 시민들이 주최측 연설에 호응하고 있다.(사진=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생방송 캡처)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0월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을 중심으로 열린  '조국 파면 및 문재인 정권 퇴진' 촉구 대규모집회에 개인자격으로 참여하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투쟁본부 측 한 연사는 일명 '조국 사태'를 겨눠 "우리는 상식과 몰상식의 싸움, 거짓과 진실의 싸움, 진짜배기와 가짜배기의 싸움을 하러 온 것"이라며 "상식이 무너지면 나라가 망한다"고 호소했다.

주최측 전광훈 한기총 대표회장 등 개신교계 연사들은 대한민국 건국이념과 반(反)정부 투쟁 기조가 기독교적 가치관과 깊계 연관돼있다고 일반시민들에게 설파하기도 했다. 아울러 자유우파진영 유튜브 매체 '펜앤드마이크TV'와 '신의한수' 1000만명 시청 운동에 나서자고 호소했다.

오후 2시30분 서울지방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 교통용 폐쇄회로(CC)TV에 따르면 이 집회를 중심으로 광화문광장 북측으로부터 시작되는 인파는 세종로 사거리를 넘어 서울시청·서울광장 쪽으로 확장됐다.

10월9일 오후 1시5분 기준 서울지방경찰청 교통정보센터 '광화문광장' '세종로' CCTV 생중계 캡처

오후 2시30분 들어서는 광화문광장에서 서울광장 앞에 이르는 세종대로 양방향 차선에 인파가 가득했으며, 덕수궁 대한문을 지나 숭례문 방향으로도 확장되는 모습이 관측됐다. 종로 1가 방향으로 뻗어가는 인파도 있었다. 이런 가운데 당일 오전 광화문광장 북측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한 한글날 기념 정부행사 무대 등 시설이 치워지지 않은 채로 있어, 집회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0월9일 오후 3시 전후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 대규모 인파.(사진=연합뉴스)
10월9일 오후 3시 전후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 대규모 인파.(사진=연합뉴스)

오후 집회 본행사에서는 '신의한수'의 신혜식 대표, 한국당 내 '투사'로 꼽히는 심재철 의원과 김진태 의원 등이 투쟁본부 측 연사로 등장했다. 

신혜식 대표는 문 정권에 대해 "그 어떤 정권보다도 악독한 정권이다. 이것보다도 많이 모여서 여러분의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며 "문재인 타도하자" 구호로 시민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그는 "내년 4월 심판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 여러분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을 살리는 주인"이라며 21대 총선 투표로 현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혜식 '신의한수' 대표.(사진=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생방송 캡처)

'호남권 대표 정치인'으로 소개된 심재철 의원은 연설에서 "조국 아웃"을 외치면서도, 문 대통령을 겨눠 "대한민국을 현재 분열시키고있는 대통령이다. 우리 삶을 파탄내고 있는 경제파탄을 내고 있는 대통령이다. 국민분열죄 경제파탄죄를 물어 우리는 문재인 아웃!(을 외쳐야 한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생방송 캡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장관 인사청문회 당시 조 장관이 스스로 '사회주의자'라고 밝히고 전향을 거부하는 발언을 이끌어낸 김진태 의원은 "이제부터는 주사파 정권이네, 좌파정권이네 할 게 아니라 '사회주의 정권'으로 부르자"며 "사회주의자들은 법도 필요없고 양심도 필요없고 논리도 팩트도 필요없는 사람들"이라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 "이런 사람들하고 싸울 땐 그냥 말로만 해선 안 된다"며 "이렇게 모인 것을 '10월 항쟁'이라 부르자"고 제안했다. 이어 "4.19 때만 혁명이 아니다. 6.10 항쟁 때보다 우리가 훨씬 많이 모였다"며 "10월 항쟁으로 힘을 모아나가서 싸우자 여러분"이라고 독려했다. 아울러 "대한민국의 국론은 조국 구속으로 확실히 통일돼 있는 것 아니냐"며 "우리가 이겼다. 우리의 경쟁상대는 서초동 촛불집회가 아니고 저 홍콩시민들"이라고 강조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생방송 캡처)

'안보 전문가'로 현 정권의 대북정책에 강한 경고를 보내 온 신원식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 우파 대표 논객의 일원인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도 연사로 등장해 자유우파 시민들의 '승리'를 확신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탈북민 출신 북한인권운동가 지성호 나우(NAUH) 대표.

청년들도 주최측 무대에 올랐다. 신(新) 우파 '전대협'의 의장 김광수씨는 "더 이상 대학생들이 가만히 있지 않겠다. 이제 우리가 나가서 어르신들의 바통을 이어받겠다"고 말했으며, 전남 광주 출신 여대생 두 사람도 "우리 광주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겠다"며 광주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청년들 사이에서는 탈북민 출신 북한인권운동단체 나우(NAUH) 대표 지성호씨도 등장해 "기회의 평등을 외쳤고 과정의 공정을 외쳤고 그 정권의 행태를 보면서 더는 눈을 감고 얼굴을 돌리고 살 수가 없기에 오늘 이자리에 용기내서 왔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사진=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생방송 캡처)

주최측 마지막 연사로는 한국당 소속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나와 "이 집회를 마친 다음 모두 다함께 태극기를 휘날리면서 대한민국의 위대한 정신으로 저 청와대까지 진격하자"며 '조국을 감옥으로', '문재인을 끌어내자', '대한민국 자유태극기 혁명 만세!' 등 구호를 외쳤다. 오후 4시를 넘겨 집회 참여 시민들은 행진을 채비하고, 광화문을 거쳐 경복궁역 방향으로 이동했다. 

(사진=유튜브 '미디어실록' 생방송 화면 캡처)
10월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문재인 정권 퇴진 집회를 가진 뒤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는 참여 시민들.(사진=연합뉴스)

투쟁본부 측 관계자들과 시민들은 청와대 사랑채 앞까지 진출한 뒤, 이날 저녁까지 집회를 이어갔다. 일부 개인 유튜버들은 행진 이후 상황을 생중계하기도 했다. 경찰은 이날 집회 현장에 84개 중대 5000여명의 경력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으나, 현재까지 입건자가 한명도 발생하지 않았을 만큼 '평화 집회'로 마무리되는 모습이다.

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 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의 행진 행렬이 청와대 사랑채 인근으로 도착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사진=유튜브 '태극전사 TV' 생방송 캡처

한편 그동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무효를 주장하는 '태극기 집회'로 장외투쟁을 이어온 우리공화당은 지난 3일 대규모 집회와 달리 이날은 오후 집회에 동참하지 않았다. 다만 오후 4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조국 구속 및 문재인 퇴진'을 요구하는 특별 기자회견을 열었으며, 오늘 12일 별도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