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 칼 내려놓고 대화해야 화해…언론만 쓰지 국민 다 안다"
당 대구경북 발전협의회 회장직 자천 추대…지역현안 챙기기

'태극기 뱃지'를 착용 중인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3일 오전 대구 중구 대구시청 대회의실에서 중앙당 당직자와 지역 국회의원 등이 모인 '대구‧경북 안전 및 생활점검회의-대구‧경북발전협의회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태극기 배지'를 착용 중인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3일 오전 대구 중구 대구시청 대회의실에서 중앙당 당직자와 지역 국회의원 등이 모인 '대구‧경북 안전 및 생활점검회의-대구‧경북발전협의회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3일 문재인 정부가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 남북간 대화·접촉을 '남북 화해'로 자평하는 데 대해 "남북 화해가 아니고 친북좌파 정권과 북한과의 화해지 대한민국 국민과의 화해는 아니다"고 직격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오전 대구 중구 대구시청 대회의실에서 중앙당 당직자와 지역 국회의원 등이 모인 '대구‧경북 안전 및 생활점검회의-대구‧경북발전협의회 연석회의' 모두발언에서 "남북화해라고 언론에서 다 얘기하는데"라고 운을 뗀 뒤 이같이 말했다.

홍 대표는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문재인 정부에서 직접 촉구하지도 않는 데 대해 "칼 든 강도와 화해를 하려면 강도가 칼을 포기하고 내려놓고 서로 얘기하는 게 화해지 어떻게 칼 든 강도와 화해가 되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건 제 생각만이 아니고 국민들이 옛날과 달라서 다 안다. 지금 언론만 그렇게 (남북화해라고) 쓰고 있다"며 "걱정스러운 것은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과연 이 나라 안보가 어떻게 될 것인지"라고 밝혔다.

홍 대표는 미국과 일본의 높은 취업률과 경제 호황을 거론하며 "지금 이 정부가 출범해서 경제문제를 보면 도대체 이 나라 경제를 끌고 가는 게 사회주의 경제체제인 바람에 지금 청년 실업률이 사상 최악"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최저임금 대폭 인상 등을 거론, "폐업 직전에 가 있는 자영업자들이 모두 '가족기업' 형태로 가고 있다. 전 가족이 매달리고 종업원들은 다 해고하는 것이다. 작년 (소득) 기준으로 세금이 나오게 되면 그 사람들은 (6·13) 지방선거에서 절대로 이 정권 못 찍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일으킨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 소동과 2030 세대의 불만 고조, 평창올림픽 계기 연초 남북간 대화 급(急)진전을 두고 자신이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평양올림픽' 논란을 거론하며 "민심이 등지고 있다. 바닥이 움직이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아울러 "탄핵 대선보다 금년 6월 지방선거 환경이 나는 두 배 이상 좋다고 본다. 그래서 '우리가 뭉치면 지방선거 불판난다'는 얘기를 (전날 부산에서) 했다"고 했다. 

한편 홍 대표는 이날 "협의회를 명실공히 제대로 한번 당 차원에서 이끌어보려고 한다"는 포부를 밝히며 당 대구·경북 발전협의회 회장직을 자천(自薦), 당원들에 의해 추대됐다.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과 시·도지사 등이 참여하는 이 협의회는 지난해 6월 더불어민주당이 대구·경북지역 공략을 위해 설치한 TK특별위원회에 대응해 다음달(7월) 만든 조직이다.

이날 홍 대표는 2009년 이후 10년 가까이 매달렸으나 진척이 없는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의 해결사를 자처했으며, 비공개 회의 결과 취수원 이전 문제를 구미5·6공단 입주와 연계해 풀어나가겠다고 결정했다.

비공개 회의에서는 또 새로 건립할 예정인 지진방재연구원의 위치 지정을 빨라 해달라는 건의가 있었고, 권영진 대구시장이 통합신공항의 규모를 연간 10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야 한다고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 시장은 이와 함께 국회에서 화물자동차운송법과 물산업진흥법, 규제프리존특별법 등을 시급하게 처리해 줄 것을 요청했다. 홍 대표는 6월 지방선거의 대구시장·경북도지사 후보가 결정되면 공약이행 각서를 받겠다고 밝혔다. 입법 사안에 관해서는 당의 입장을 정리해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전달할 것을 약속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