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 7일 국회 출석해 여권 지적에 반발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 =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 = 연합뉴스)

검찰이 정부여당의 ‘수사 압박’에 쓴소리를 내놨다. 여권 인사 중심의 ‘피의사실 공표’와 ‘야당 내통설’ 등이 수사를 위축시킨다는 것이다.

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은 7일 국정감사에 출석, ‘조국 일가 비리의혹 수사’와 관련한 여권 의원들 지적에 “(피의사실 공표 등) 논란에 검찰이 제대로 된 오보 대응도 못하고, 정상적인 공보활동에도 지장을 받으며 상당히 위축시키고 또 고심하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말부터 검찰이 피의사실 공표를 저지르고 있다며 조 장관 일가 비리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을 압박한 바 있다. 민주당은 지난 2일 조 장관 수사팀을 직접 고발하기도 했다. 배 지검장은 이날도 이어진 민주당 의원들의 각종 의혹에 “검찰에서 피의사실을 공표한 적이 없다”고 재차 답하다가, 결국 반박을 내놨다.

배 지검장은 “언론이 (조 장관 비리의혹 수사와 관련) 사건 관계인과 변호인을 통해 취재하는 내용이 상당히 있었다. 검찰 관계자로 나오는 보도 중 상당수에 오보도 많고 사실관계가 틀린 것도 있다"며 “이를 검찰이 일일이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만 이와 관련) 수사 초기 검사와 수사관을 포함해 조국 수사팀 전원에게 피의사실 공표 금지 각서를 받았다”고 했다.

검찰은 배 지검장의 답변이 있은 뒤 ‘조국펀드’ 의혹 핵심인인 조 장관 5촌 조카 조범동의 공소장을 공개하기도 했다. 배 지검장은 “(조국 수사와 관련해) 국민들의 오해가 없으시도록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수사를 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