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닝썬 단속정보 사전에 알려주고, '조국펀드' 관련자들 만나며 주식 관련 미공개 정보 받아

조국 법무부 장관(왼쪽·당시 민정수석), 윤규근 경찰총경.
조국 법무부 장관(왼쪽·당시 민정수석), 윤규근 경찰총경.

검찰이 ‘조국펀드 연루’와 ‘버닝썬 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윤규근 총경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박승대 부장검사)는 7일 오전 윤규근 총경에 특가법위반(알선수재), 자본시장법 위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윤규근은 폭행・마약・성폭행 등 범죄행각이 벌어진 클럽 버닝썬 운영진(아이돌그룹 ‘빅뱅’ 멤버 승리 등)의 뒤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7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일하며 청와대와 경찰을 연결해줬다고 한다. 윤규근은 단속 정보를 사전에 버닝썬 측에 전달하는 등의 일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규근은,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가 조 장관의 영향력을 이용해 정부 내부정보를 사전에 알고 ‘돈 불리기 투자’에 나섰다는 사모펀드 의혹에도 엮여있다. ‘조국펀드’ 투자처 주식을 사전에 사거나, 조국펀드 관련자들을 잇달아 만나며 주식 관련 미공개 정보를 귀띔받았다는 것 등이다. 윤규근은 ‘주식 작전’ 행각을 벌여온 큐브스(전 녹원씨앤아이) 대표였던 정상훈의 비리행위 등을 알고도 수사를 축소하고 무마시켰다는 등 혐의도 받고 있다. 이날 윤규근에 적용된 혐의 중 대다수가 경제 관련 혐의인 점은 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