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도 비공개 소환...1층 취재진 피하기 위해 지하주차장 통해 조사실 출입
건강 상 이유 들며 장시간 조사 힘들다는 정경심, 그러나 검찰에 진단서 제출 안 해
첫 소환 때 진술조서에 서명하지 않아...檢 내부 불만 폭발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 방송사 텐트가 설치돼 있다./연합뉴스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 방송사 텐트가 설치돼 있다./연합뉴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씨를 5일 재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지난 3일 소환한 지 이틀 만이다.

서울 중앙지검특수 2부(고형곤 부장)는 정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했다. 지난 3일과 같이 이번 소환도 비공개로 이뤄졌다. 정씨는 중앙 현관에 몰린 취재진을 피하기 위해 지하주차장을 통해 검찰 조사실로 출입했다.

검찰은 정씨가 관계된 의혹 전반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정씨는 사모펀드 운용에 개입하고 투자한 정황이 포착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정씨는 본인과 두 자녀 명의로 10억5000만원을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투자했다. 그리고 동생 정광보 보나미시스템 상무 가족을 통해 3억5000만원을 차명 투자했다. 검찰은 이 14억원이 코링크PE 설립자금에 쓰였을 것으로 판단, 그 실소유주를 정씨로 보고 있다.

또 검찰은 코링크PE 투자자들이 주가 작전을 벌여 얻은 차익금을 비자금으로 세탁하고, 출처를 알 수 없도록 서로에게 빼돌린 횡령과 배임 혐의에 정씨도 개입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실제 코링크PE의 총괄대표이자 조 장관의 5촌조카 조범동씨는 회삿돈 72억원을 횡령했는데, 검찰은 이 중 10억원이 정씨에게 흘러 들어간 단서를 확보했다.

정씨는 자녀의 입시 특혜 비리에 관련한 혐의도 받고 있다. 정씨의 딸 조민씨는 단국대·공주대에서 하지도 않은 가짜 인턴십 이력을 수차례 입학처에 기재했다는 의혹이 있다. 동양대 인턴의 경우 표창장을 위조하고 총장 명의를 무단으로 사용한 사문서 위조 혐의도 있다. 또 정씨의 두 자녀는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허위 인턴 증명서를 발급받아 사용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앞서 정씨는 이와 관련한 증거를 인멸하기 위해 한국투자증권 소속 김모 과장에게 동양대 연구실에 있는 PC를 반출하도록 교사했고, 자신의 자택에 있는 PC 하드디스크 교체도 지시했다. 당시 조 장관은 김모 과장에게 “수고했다”며 격려했던 것으로 알려지며, 실제 두 사람이 함께 있는 모습은 근처 폐쇄회로(CC)TV를 통해 드러났다.

지난 3일 첫 소환에서 정씨는 “몸이 아프다”며 어지럼증과 구토 증세를 호소했다. 지난 2004년 영국 유학에서 겪은 사고 후유증이 남아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검찰에 따르면 정씨는 그와 관련된 진단서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씨는 당시 진술 조서에 서명하지 않았는데, 이를 두고 검찰 내부에선 혐의 대부분을 부인한 피의자가 서명도 않고 귀가한 사례는 처음 본다는 불만이 제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피의자가 조서에 서명하지 않으면 관련 조사는 증거로서 효력을 갖지 못한다.

검찰은 정씨가 앞으로도 건강상의 이유를 들어 장시간 조사를 피할 것으로 보고, 향후 몇 차례 더 소환한 뒤 구속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