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화문엔 원래 개방화장실 많아"...2016년 최순실 농단 촛불집회 때는 210개 개방화장실 마련

박원순 서울시장./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연합뉴스

개천절인 3일 ‘10·3국민 총궐기’를 맞아 사상 최대 규모의 인파가 서울 광화문 일대를 가득 메웠지만,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이들의 편의를 위한 이동식 화장실을 한 대도 설치하지 않은 것으로 4일 밝혀졌다. 그러나 5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예정된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 집회에 대비해서 서울시는 주변에 이동식 화장실을 설치할 방안을 내놓았다.

서울시는 5일 소위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좌파 성향 집회를 앞두고 지하철 2호선 서초역과 교대역 인근에 이동식 화장식을 10개 이상씩 설치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 주 '검찰 개혁' 집회 참가자들이 화장실을 사용해 지하철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었던 점을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3일 광화문 일대에 수많은 인파가 몰렸음에도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것과는 대조적이다. 문재인 정권 퇴진을 외치는 시민들은 전국 각지에서 상경하는 등 자유한국당 추산 300만명 이상이 모인 것으로 추정되지만, 화장실 편의에서는 서울시로부터 아무 도움도 받지 못했다. 심지어 서울시는 일반인이 이용하는 개방화장실 개수도 늘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문제에 서울시 측은 이날 광화문 일대에 본래 개방화장실이 많아 문제가 없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지난 2016~2017년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으로 촉발된 촛불 집회 때 동일한 광화문 일대 곳곳에 이동식 화장실을 5개 이상 설치한 바 있다. 또한 인근 건물의 관리인과 상인, 거주민들의 협조를 받아 개방화장실을 200개 이상으로 마련해 두기도 했다.

전날 광화문 현장을 취재한 기자는 용변 볼 곳이 마땅치 않아 건물에서 십여미터의 줄을 서서 화장실 이용을 기다리는 시민들이며, 다른 한 빌딩에선 경비원에 의해 화장실 이용을 제지당하는 시민들을 목격했다.

사회 각계에서는 서울시가 이념과 진영논리에 매몰돼 화장실 이용에마저 시민들 간 차별을 두고 갈등과 혼란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