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자본감시센터, '曺 가족펀드' 공직자윤리법-뇌물-횡령 혐의 1차 고발장 접수
"부인 자문료까지 받으며 사업확장 이익줬는데 조국 몰랐을 리 없어, 구속돼야"
참여연대, 경실련 중책 등 조국에 등돌린 좌파단체 인사들 늘고 있어

이른바 국정농단 의혹 발발 당시 최순실씨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수사기관에 고발하면서 여론전에 나섰던 좌파단체가 2일 조국 법무부 장관과 그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5촌 조카 조범동씨 등 조 장관 일가(一家) 7명을 뇌물수수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이날 오전 11시쯤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발장을 접수했다. 이들은 조국 장관에 대해 공직자윤리법 위반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의 혐의가 있다고 했다. 이번 고발장에 조 장관 자녀의 표창장, 인턴증명서 조작 등 입시 부정 의혹은 포함되지 않았다.

윤영대 공동대표 등은 조국 장관 일가를 둘러싼 사모펀드 의혹을 거론, "정 교수가 자문료까지 받으며 기업의 사업 확장에 이익을 줬는데 조 장관이 몰랐을 리 없다"며 "조 장관은 66억5000만 원의 뇌물을 받았다. (조 장관은) 검찰 개혁을 주장할 게 아니라 구속 먼저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투기자본감시센터' 홈페이지

이 단체는 조 장관과 그의 가족 관련 검찰 수사가 시작된 지난 8월말부터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와 관련 기업 회계 자료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경심 교수가 조 장관이 민정수석이던 지난해 11월 코링크PE가 투자한 더블유에프엠(WFM)으로부터 매월 200만원씩 자문료를 받은 것과 관련, "정씨가 자문료를 받기 시작한 시기부터 WFM은 2차 전지 음극재와 관련해 중국 업체로부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는 공시를 하는데, 이는 정씨의 자문료 계약이 신뢰를 실어주는 중요한 계기가 됐을 것"이라며 "WFM과 코링크PE 간 자금 거래도 뇌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센터는 특히 조 장관이 아내 등을 통해 66억5000만원 상당의 뇌물을 받았다고 규정해 이목을 모은다. 유류판매 업체를 하다가 WFM 대표를 맡았던 우모씨(60)가 55억원 상당 주식을 코링크PE에 무상으로 준 것, 가로등점멸기 업체인 웰스씨앤티가 단기대여금 명목으로 10억원을 조범동씨 등에 전달한 것 등은 모두 뇌물로 봐야한다는 것이다.

한편 좌파성향 시민단체 인사들이 조 장관에 등돌리는 사례가 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6일 회계사인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은 사모펀드 관련 업체들로부터 빼돌려진 돈 수십억원 상당이 정 교수 측에 전달됐다고 주장했다. 페이스북으로 "조 장관 5촌 조카에 기적과 같이 '귀인'들이 나타나 13억5000만 원에 산 익성 주식을 40억원에 사주고, 상장사 WFM 주식 53억원 어치를 그냥 줬다"며 관련 의혹을 공개적으로 제기한 뒤, 김경율 위원장은 참여연대에서 직을 내려놓게 됐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정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상인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개혁 방안은 대통령과 조 장관이 이미 제시했고 검찰도 수용 의지를 드러냈다"며 "조 장관의 부인 소환조사가 임박한 상황에서 검찰과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본인의 자발적인 선택으로 사퇴할 기회"라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