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장관行 전인 지난달 2일부터 "적폐청산 실패...책임 사당부분이 '민정'에 있다" 지적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사태를 두고 내부 비판을 제기한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사태를 두고 내부 비판을 제기한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비판으로 논란이 인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이 조 장관 후보자 시절부터 비판성 게시물을 남겼던 것으로 드러났다.

2일 김 위원장 페이스북을 보면, 그는 조 장관이 자리에 앉기 전인 지난달 2일 “애초 조국 후보를 (문재인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에 내정했다는 소식부터 나는 심드렁했음을 밝힌다”로 시작하는 게시물이 있다. 김 위원장은 해당 글에서 “적폐청산은 실패했다”며 “(그 이유는) 주체라 할 수 있는 민주당을 비롯한 현 집권세력으로부터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그 책임의 상당부분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 ‘민정’에 있다고 본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적폐청산의 ‘실패’가 예정돼 있었다고 본다고 했다. 그는 “(자원외교 적페청산 관련) 산자부에서 TF를 만들었다. 명단을 보니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다”며 “위원회 절대 다수에 맞서 뭘 할 수 있는 것은 없었고, 산자부 기획대로 예정대로 위원회는 수명을 다 했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적폐청산을 기치로 하며 권력행사에 나섰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다른 적폐청산 위원회도 별반 다를 바 없었다”는 말도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나는 부처 곳곳에서 중대하게 벌어지고 있는 위와 같은 반개혁적인 행위들을 '민정'에서 파헤치고 시정했어야 한다고 본다”며 “촛불혁명정부를 자임한 문재인 정부의 첫 민정수석으로서 조국 후보가 그래서 '개혁'운운하는 것을 의문을 가지고 보게 된다”고 문제삼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1일) 한 라디오 방송에선 “조국펀드는 권력형 범죄 비화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참여연대 내에서) 수일에 걸쳐 몇명이 밤샘했다”며 “모든 언론이 조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 쓰고 있는데, 참여연대는 조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서 단 한 줄도 내지 않았다”고 문제삼아 반향을 일으켰다. 문재인 정부의 인사 풀(pool)이라는 별칭까지 가진 참여연대 측은 지난달 30일 김 위원장에 대한 징계위 회부 소식을 밝힌 바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