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는 지키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내는 것...軍의 철통같은 안보가 항구적 평화 향해 담대하게 걸을 수 있게 해"
"국군의 뿌리는 독립운동과 애국에 있어...우리 군은 언제나 본연의 임무를 완벽히 수행해왔다"
文대통령, 이날 연설에서 '애국' 6번-'한국전쟁' 3번-'북한' 1번 언급...한 네티즌 "조국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한 분이 애국?"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서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군의 날 행사에서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우리 국군은 독립운동에 뿌리를 둔 애국의 군대이며, 남북 화해와 협력을 이끄는 평화의 군대이고, 국민이 어려움을 겪을 때 앞장서는 국민의 군대"라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이같이 말한 뒤 "평화는 지키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우리 군의 철통같은 안보가 대화와 협력을 뒷받침하고 항구적 평화를 향해 담대하게 걸을 수 있게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사실상 지난 현충일 추념사에 이어 또다시 대한민국 국군의 뿌리를 6.25 남침으로 김일성에 훈장까지 받은 김원봉이 이끌던 조선의용대로 규정하는 뉘앙스의 발언을 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광복군에는 무정부주의 세력 한국청년전지공작대에 이어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되어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 역량을 집결했다"고 언급했다.

또 "그 힘으로 1943년, 영국군과 함께 인도-버마 전선에서 일본군과 맞서 싸웠고, 1945년에는 미국 전략정보국(OSS)과 함께 국내 진공작전을 준비하던 중 광복을 맞았다"며 "통합된 광복군 대원들의 불굴의 항쟁의지, 연합군과 함께 기른 군사적 역량은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고, 나아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되었다"고도 했다.

일각에선 문 대통령의 왜곡된 역사 인식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대한민국 국군의 뿌리는 엄연히 1948년 8월 15일 건국과 동시에 미(美) 군정 하의 조선경비대와 조선해안경비대를 모체로 하여 창설된 군대인데, 건국 대통령 이승만을 부정해 상해임시정부를 건국의 출발점으로 만들기 위해 대한민국 군대 역사까지 통째로 뒤집으려 한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 군의 용기와 헌신이 있었기에 우리는 비무장지대 내 초소를 철거하고 공동경비구역(JSA)을 완전한 비무장 구역으로 만들 수 있었다"며 "오랜 세월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한 국군의 유해를 발굴할 수 있었던 것도, 분단의 상징이었던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이 만날 수 있었던 것도, 모두 남북 군사합의를 이끌어내고 실천한 군의 결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00여 년 전 신흥무관학교에서 시작한 육군, 대한민국 임시정부 비행학교로부터 시작한 공군, 독립운동가와 민간 상선사관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해군까지 국군의 뿌리는 독립운동과 애국에 있다"며 "무장독립투쟁부터 한국전쟁 그리고 그 이후의 전쟁 억제에 이르기까지 우리 군은 언제나 본연의 임무를 완벽히 수행해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제 71주년 국군의 날을 축하하며, 국군장병 모두에게 박수를 보낸다"며 "재외국민 보호와 세계 평화 수호를 위해 임무에 매진하고 있을 파병부대원들에게도 특별한 격려를 전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호국영령들과 참전유공자들이 계셨기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다"며 "군 원로와 퇴역 장성들, 주한미군 장병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우리는 안보를 지키면서, 세계 7위의 군사강국이 될 수 있었다. 유공자와 유가족께 깊은 경의를 표하며 강군을 만들어낸 우리 군을 치하한다"고 했다.

아울러 "'국방개혁 2.0' 완수는 우리 정부의 핵심 목표"라며 "역대 최초로 내년도 국방예산을 50조원 넘게 편성했고, 방위력 개선비는 지난 3년간 41조원을 투입한 데 이어, 내년도에도 16조 7000여 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애국'은 6번, '한국전쟁'은 3번, '북한'은 1번 언급했다. 이를 두고 한 네티즌은 "사실상 범죄 피의자 조국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한 분이 애국을 부르짖는 자체가 모순"이라며 "애국 운운하고 싶으면 조국부터 사퇴시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