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의 대표성과 설문문항의 공정성 중요”

미디어연대와 바른사회시민연대는 1일 오전 여론조사 신뢰성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미디어연대와 바른사회시민연대는 1일 오전 여론조사 신뢰성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2016년 20대 총선의 선거 전 여론조사에서 종로구 오세훈과 정세균 후보의 예상 득표율은 각각 45.8%와 28.5%로 오 후보의 승리가 예상됐다. 그러나 실제 선거 결과는 달랐다. 정세균 52.6%, 오세훈 39.7% 득표율로 정 후보가 승리한 것이다.

2016년 총선 3일 전 여론조사 결과 발표에서 주요 4개 여론조사 기관들은 일제히 새누리당의 승리를 예측했다. 특히 JTBC 뉴스룸은 새누리당이 170석까지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현실은 달랐다. 민주당 123석, 새누리당 122석으로 새누리당이 예상보다 훨씬 적게 득표한 것이다.

최근 한국갤럽과 리얼미터가 매주 발표하는 정당별 지지율도 차이가 최대 허용오차 한계를 넘어 논란이 많다. 지난 9월 27일 한국갤럽의 발표한 민주당 지지율은 38%, 한국당은 24%(95%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1%)였다. 그러나 리얼미터 조사에서는 민주당 38.1%, 한국당 32.5%(95%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1.8%)으로 나타났다. 두 조사에서 민주당의 지지율 차이는 0.1%에 불과했으나 한국당에 대한 지지율 차이는 무려 8.5%에 달했다.

이처럼 현실과 동떨어진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여론조사를 믿지 못하겠다’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여론조사 왜곡 문제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

미디어연대와 바른사회시민회의는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종로빌딩에서 ‘여론조사와 민심의 괴리, 신뢰 위기의 여론조사’ 토론회를 개최하고 여론조사가 현실과 다른 이유를 집중 분석했다.

이용구 중앙대 응용통계학과 명예교수(전 중앙대 총장)는 이날 토론회에서 “여론조사는 조사과정이 객관적이고 공정한가에 의해 신뢰성을 부여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표본의 대표성과 설문문항의 공정성”이라고 밝혔다.

이 명예교수는 “표본의 대표성과 관련해서는 표본의 절대적인 숫자는 적절한가, 낮은 응답율(5~15%)에 따른 표본의 편향성 문제는 얼마나 심각한가, 85~95% 정도의 응답 거부자들은 왜 응답거부를 하는가에 대해 분석해야 하며 설문문항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이고 공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특정 정치 성향을 가진 집단에서 응답거부가 더 많은 경우, 이를 추적조사해 표본을 보정해야 한다는 지적이었다. 예를 들어 한겨레신문이 지난 5월 2~3일 조사한 문재인 대통령 취임 2주년 여론조사에서는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약 65%나 포함됐다. 실제 지난 대선에서 문 후보의 득표율은 약 41%였다. 이처럼 문 대통령 지지자들이 실제보다 다수 포함되면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와 민주당 지지율이 실제보다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또한 그는 “전국단위 조사에서는 표본의 수가 최소 1000명 이상이어야 하며, 설문문항이 객관적이고 공정해야 공정한 조사결과가 나온다”며 “그러나 tbs, YTN, CBS, 오마이뉴스가 의뢰하는 리얼미터는 대부분의 정치 현안에 대해 500명의 적은 표본만을 조사하고 질문 문항도 특정 답을 유도하는 왜곡된 질문이 상당수임에도 불구하고 윤석렬 검찰총장 임명, 조국 장관 임명,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 임명, 지소미아 파기 등 수많은 정책 결정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근거로 활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요한 여론조사공정 대표는 ▲특정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적은 숫자의 표본 ▲각 조사결과마다 다른 질문 유형과 선택지 ▲노출효과 등이 여론조사결과를 왜곡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석우 미디어연대 공동대표(동국대 객원교수)는 교통방송 tbs가 매주 실시하는 정치 여론조사의 위법성에 대해 지적했다. 이 공동대표는 “서울시의 예산으로 운용하는 tbs는 문재인 정권 집권 후 연간 1억원 가량 예산을 들여 매주 1~2차례 정당 지지도 및 정치적 논란 사안에 대해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YTN, KBS, MBC와 같은 공영매체들이 정치적으로 편향된 여론조사를 과잉 실시하는 것은 국민여론의 왜곡을 통해 국가를 특정 정파의 정치적 이해 또는 기득권 유지 차원으로 끌고 가는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