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최근 조국 수사팀이 정권의 외압에 위축될 것 우려해 이같이 지시...職걸고 수사 완수하겠다는 의지 재확인
소위 '검찰 개혁안' 만들라는 대통령 지시에 대해선 내부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개혁 방안 만들지 검토 작업 들어가
현재 검찰 내부 폭발하기 직전이라는 전언...수사팀 검사들이 대통령 지시를 조 장관 수사 중단 압박으로 받아들이기 때문
다만 대통령에 정면 대응하는 모양새 되면 국민 오해 살 수 있기에, 개혁안 마련-조 장관 수사는 별도 진행한다는 방침 세워

문재인 대통령(左),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左),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권력기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는 등 사실상 '협박'을 하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총장은 다시 한 번 '직(職)'을 걸고 조국 일가 수사를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윤 총장은 최근 조국 수사팀이 문 대통령을 비롯, 문재인 정권의 대대적인 외압에 위축될 것을 우려해 "수사 결과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질 테니 걱정 말고 헌법과 법률에 따라 수사를 계속하라"는 지시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은 그간 조국 수사와 관련해 "직(職)을 걸고 수사하겠다", "원칙대로 수사하겠다"는 등 지극히 일반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조국 문제를 바라보고 있음을 밝혀왔다. 수사팀에게 '책임'을 언급한 것 역시 그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윤 총장은 문 대통령이 요구한 소위 검찰 개혁안을 만들라는 지시에 대해선 별도의 대외적 메시지를 내놓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대검 기획조정부를 중심으로 어떤 방식으로 검찰 개혁 방안을 만들지 검토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윤 총장이 청문회 등에서 검찰 개혁에 찬성하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왔는데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검찰 개혁안 마련을 다그치는 것은 문 대통령이 진심으로 검찰 개혁을 완수하고 싶은 게 아니라 단순히 조국 일가 보호를 위해 검찰 개혁을 이용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법조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재 검찰 내부는 부글부글 끓다 못해 폭발하기 직전이라는 전언이다. 조국 수사팀 검사들은 소위 개혁안을 만들라는 대통령 지시를 조국 법무부 장관 수사를 중단하라는 압박으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대통령에 정면으로 대응하는 모양새가 되면 지금은 조국 수사를 지지하는 국민들도 검찰을 정치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소지가 있기 때문에 검찰 개혁안 마련과 조국 수사는 별도로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종합해봤을 때 향후 조국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는 더욱 빠르고 철저하게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수사가 장기화될수록 문재인 정권의 사실상 협박의 강도는 더 높아질 테고, 조국 일가에 빠져나갈 빌미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검찰 관계자의 "외압을 의식하지 않고 절차대로 수사해 나가겠다"는 말 역시 이와 맥을 같이 한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