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조국 일가 사모펀드・웅동학원・자녀 학사(입시)비리에 다양히 엮여...증거인멸과 외압에도 관여한 듯
각종 행위 들통난 뒤에도 논란성 페이스북 글 게시 일삼아...30일에도 "보도, 참으로 당혹"
조국 일가 수사하는 검찰, 靑・與 등으로부터 사실상의 외압 받지만 "직 걸고 수사하겠다" 의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부인 정경심 씨(좌)와 위조된 최성해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우). (사진 = 연합뉴스 등)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부인 정경심 씨(좌)와 위조된 최성해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우). (사진 = 연합뉴스 등)

검찰이 이주 내로 조국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을 사실상 공개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조 장관 일가 비리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에 따르면, 검찰은 정경심 측과 구체적인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이다. 조 장관의 부인으로 ‘경제공동체’인 정경심의 소환 일정은 동의가 필요하다. 해외로 도피했다가 귀국하면서 체포된 조 장관 5촌 조카 조범동은 기소 기한이 오는 3일까지다. 정경심이 그 전에 소환조사를 받을 것이란 분석이 우세하다. 정경심도 30일 페이스북에 언론 보도를 문제삼는 글을 남기면서도 “검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정경심은 조 장관 일가가 받고 있는 세 가지 큰 의혹들(사모펀드, 웅동학원, 자녀 학사비리)에 직・간접으로 엮여있다. 검찰은 정경심에 ▲검찰 수사 전후로 PC 하드디스크와 서류를 빼내거나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을 위조한 뒤 관련인(최성해 동양대 총장 등)에 사실상의 압박용 통화를 하는 등 증거인멸을 한 점 ▲조 장관이 교수로 있던 서울대 법대 산하 공익인권법센터의 자녀 입시활동 관련 허위 인턴활동 증명서에 개입했다는 점 등을 문제삼을 것으로 보인다. 앞선 지난 6일 기소 혐의인 사문서 위조 외에도 허위 공문서 작성, 업무 방해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가 추가될 수 있다. 정경심은 지난 23일엔 자택 압수수색을 받던 도중 조 장관에 직접 전화해, 조 장관이 수사개입성 통화를 하도록 사실상 조장하기도 했다.

정경심은 검찰 수사가 시작된 후 페이스북에 지속적으로 논란성 게시물을 게시해왔다. 페이스북 계정 개설일도 이달 초다. 지난 9일에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과 진료를 받고 있다”며 병원에 입원했다고 한다. 검찰은 몇 차례 조사를 위해 정경심을 불러냈지만, 정경심은 치료 등을 이유로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경심은 30일에도 “제 아이들 관련해 정확하지 않은 보도가 연이어져 참으로 당혹스럽다”며 언론 보도를 문제삼았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지난 25일 조 장관 일가 수사 이후 첫 외부일정에서 “(수사는) 원칙대로 하고 있다”고 했다. 윤 총장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 나서 사실상 검찰개혁 집회를 선동한 데 대해서도, 한 검찰 원로 인사와의 통화에서 “직을 걸고 이번 수사를 하겠다”는 등의 의지를 표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내・외부에서도 윤 총장에 대한 ‘응원’이 계속되는 가운데, 정경심의 검찰 소환과 조사 내용에도 법조계와 시민사회계 전반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소환 일정을 언론에 알리는 등의 본격적 ‘공개소환’은 아니지만, 검찰 포토라인에 정경심이 설 지 여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