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김경율 내부비판 몇 시간 만에 "개인 입장" 변명성 답변 내놔...김경율 발언 전후로 항의글 폭발
'대깨문' 시민들, 조국 일가 비리의혹과 증거인멸・수사외압 드러나면서도 '나팔문' '아나문' 등 신조어 만들며 옹호 이어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사태를 두고 내부 비판을 제기한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사태를 두고 내부 비판을 제기한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정권의 인사풀(pool)인 참여연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 가운데, 참여연대 내부 게시판에 ‘대깨문’ 시민들의 항의 게시물이 빗발치고 있다. 참여연대 측은 비판 인사를 징계위원회에 회부했다.

30일 참여연대 자유게시판에는 전날(29일) 조 장관 비판성 게시물을 올린 김경율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을 탓하는 게시물이 다수 올라와있다. 김 위원장은 참여연대 안에서 회계 일을 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전날 글에서 “조국은 적폐청산 컨트롤 타워인 민정수석의 자리에서 시원하게 말아드셨다”라며 “시민사회에서 입네하는 교수, 변호사 및 기타 전문가 생퀴들아. 권력 예비군 어공 예비군 생퀴덜아. 더럽다 지저분한 놈들아”라며 참여연대와 친문 조직, 인사 등을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김 위원장 글이 논란이 되자, 전날 오후 5시40분경 “김경율 회계사가 SNS에 올린 글은 참여연대 입장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고 꼬리를 잘랐다. 참여연대는 지난달 말 조 장관 일가 비리의혹이 터져나올 때까진 “조국 후보자는 제기된 특권 의혹에 대해 성실히 소명해야”는 등 약한 비판 입장을 내놨지만, 이달 초부터는 “검찰 수사 중단해야” “검찰개혁 추진해야”등 정권 앞잡이성 논평들을 잇달아 내놨다. 

참여연대는 꼬리자르기성 입장문에서도 “참여연대는 오랫동안 검찰의 권한 오남용을 사회에 드러내고,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활동을 해왔다”며 “김경율 회계사의 sns 글은 저희에게도 몹시 당혹스럽고 유감스러운 일이다. 관련한 참여연대의 판단과 조치는 내일(30일) 오전에 열리는 상임집행위원회에서 논의하여 결정할 예정”이라며 발을 뺐다. 김 위원장이 내놓은 비판글 일부대로 “촛불혁명 정부에서 권력 주변 맴돈 거” 등 역할을 하는 셈이다.

참여연대는 30일에도 입장문을 내고 “김 집행위원장은 글을 올리기 이전인 지난 28일 집행위원장직 사임 및 회원 탈퇴 의사를 알려왔다. 그러나 해당 글은 시민사회 활동에 참여해 온 사람들에 대한 폄훼로 볼 수 있다“며 “참여연대 임원의 부적절한 행위에 관해 회원들과 시민들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구성원 모두 행동과 표현에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다“고 김 위원장 징계위 회부 소식을 전했다.

29일과 30일 참여연대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대깨문 시민들의 항의 게시물들. (사진 = 참여연대 홈페이지 캡처)
29일과 30일 참여연대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대깨문 시민들의 항의 게시물들. (사진 = 참여연대 홈페이지 캡처)

연대 자유게시판에도 ‘대깨문’ 시민들의 비판 게시물들이 가득히 올라와 있다. 한 글에서는 “김경률 회계사 때문에 10년회원 탈퇴요청한다”며 “도저히 용서할 수 없고 가볍기 짝이 없는 욕설을 하는 분이 참여연대 요직에 계시다니 어이가 없다. 사회 부조리를 위해 애쓰시는 줄 알았는데 참여연대도 기득권이 되었다”고 했다. 참여연대 자유게시판엔 이와 유사한 글들이 약 40여건 올라있다.

일각에서는 대깨문 등 친문(親文) 시민들이, 조 장관 일가 비리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을 압박하는 데서 비판여론 자체를 차단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조 장관이 지난 2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자신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검사에 외압성 통화를 하고 난 뒤,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친문 단체들은 사실상 지난 28일 검찰청 앞 집회를 ‘선동’하는 발언을 했다. 내부 비판을 차단하는 이같은 행동에도, ‘대깨문’ 시민들은 ‘나팔문(나라 팔아먹어도 문재인)’ ‘아나문(아빠가 대선 나와도 문재인)’ 등 신조어까지 만들며 조 장관 지키기에 나선 문 대통령 옹호를 잇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