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행사 열렸던 지난해에 이어...11월 김정은 부산 방문과 연계돼 있는 거 아니냐는 우려도
親中・親北 논란 잇달았던 서울시・서울시의회・서울시교육청 등이 후원

서울평양시민마라톤대회를 열겠다는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홈페이지 배너. (사진 = 남측위 홈페이지 캡처)

“남과 북이 함께 뛴다! 4월은 평양에서, 10월은 서울에서”

지난해 북한 김정은 방한을 찬양하며 만들어진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남측위)가, 내달 말 두 번째 ‘서울평양시민 마라톤대회’를 연다.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한다.

주말인 지난 28일부터 서울 전철역 곳곳에는 해당 마라톤 대회가 열린다는 포스터가 나붙기 시작했다. 내달 27일 오전 뚝섬 한강공원 수변무대(서울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에서 시작한다는 마라톤 대회는 지난해 11월4일에도 같은 취지로 열린 적이 있다. 이 행사엔 서울시, 서울시의회, 서울시교육청, 광진구 등이 후원한다. 모두 더불어민주당 다수 지자체 관련 기관들이다. 마라톤 행사 외 ‘427판문점선언 실천을 위한 서울시민평화통일박람회’도 열린다.

내달 말 행사와 관련돼있는 조직들은 모두 지난해 12월 김정은 서울방문을 환영한다는 소위 ‘서울시민 환영위원회’에 이름을 올린 곳이다. 모두 친중(親中), 친북(親北) 논란이 일기도 했던 곳이다. 남측위는 비영리민간단체 지원법에 따라 나랏돈까지 지원받는다. 후원에 나섰다는 서울시는 친북 단체들의 행사를 서울시 청사 내부에서 열었고, 서울시의회는 조례안에 대북지원 등을 합법화하는 내용 등을 담기도 했다. 서울시교육청도 친북성향 서적들을 아동 필수도서에 올리는 등 행보로 논란을 사온 바 있다.

남측위 관계자는 30일 펜앤드마이크와의 통화에서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으로 한반도는 평화와 번영, 통일의 분위기가 조성됐다”며 “이 열기를 더욱 고조시키고자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하는 마라톤대회를 개최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서울시민 환영위원회 발족 이후, 소셜미디어에서는 '뒷돈'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대학가 등에서 집회 등을 연 '환영단'들은 모두 2·30대 청년이 주축이지만, 이들은 흰색 맞춤 롱패딩을 입고 사전에 디자인돼 제작된 피켓·깃발·풍선·어깨띠 등을 가지고 집회에 임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일련의 친북단체들이 ‘조문(曹文)사태‘ 등 남남갈등 국면을 틈타 활동을 확대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내놓는다. 앞서 국가정보원이 내놓은, 김정은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에 참석할 것이라는 분석과 연관이 있을 것이란 얘기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파탄을 비판해온 우파 전대협은 지난 26일 올린 영상에서 “문 정권이 꿈꾸는 것은 한미 동맹을 파괴하고 미군을 철수시킨 후 사회주의의 경험을 통해 마침내 본색을 드러내고, 진정한 중국식 공산 전체주의 모델을 전하려는 것“이라며 “맨 꼭대기의 현 정권 0.1% 운동권 세력이 대기업을 해체해 그 자산을 모두 빼앗고 법 위에 군림하고, 그 밑에 10%의 공무원 노조 즉 성 안 사람들이 불로소득하며 정권을 보유한다. 나머지 서민 비정규직 자영업자 등이 밑바닥에서 착취당하는 신 사농공상의 질서“라 지적한 바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서울 지하철 2호선 건대입구 역에 나붙은 친북단체 포스터. (사진 = 김종형 기자)
서울 지하철 2호선 건대입구 역에 나붙은 친북단체 포스터. (사진 = 김종형 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