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집회 200만명說'에 "판타지소설급 뻥튀기" "가짜뉴스" 성토 이어…집회 성격 도마위
황교안 "'정권 충견 되라'는 親文세력 요구가 검찰개혁이냐. 정권이야말로 개혁대상"
나경원 "물타기, 감성팔이 이은 홍위병 정치…권력청탁형 여론조사도 쏟아질 것"
바른미래 "200만 가짜뉴스 생산자는 누구냐. 文의 조국 비호-수사 방해는 대국민 도전"
김병준, 숫자공방 비판하며 "몇천만 모였어도 집권세력 구하기-정의와 도덕 죽이는 집회"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벌어진 친문(親문재인) 세력의 '조국(법무부 장관) 비호' '검찰 위협' 집회를 두고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집회의 성격과 본질을 비판했다. 앞서 주말 동안 해당 집회에 '최대 200만명이 참여했다'는 더불어민주당 등 친문진영의 주장에,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선 '산술적·물리적으로 5만명도 넘기 힘들다'는 취지의 반박을 제기한 바 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검찰수사에 개입하자, 여당 의원들과 단체장들이 우르르 시위현장으로 달려갔고, 참여 인원을 몇십배 불려서 주장했는데 이것도 거짓말로 밝혀졌다"며 "비상식적 주장을 '국민의 목소리'로 호도하기 위해 그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유민주주의, 법치주의 대한민국에서 인민재판을 하자는 것으로 도저히 정상적 집권세력이라고 말할 수 없다"며 "검찰개혁의 핵심은 결국 검찰이 권력으로부터 독립하는 것인데, 지금 문 대통령과 친문세력의 요구는 '권력의 정점에 있는 조국 수사를 하지 말라'는 명시적 요구"라고 짚었다.

황교안 대표는 "결국 검찰에게 '정권의 충견이 되라'고 요구하는데 이걸 어떻게 검찰개혁이라고 할 수 있나"라며 "친문세력들은 검찰의 쿠데타라고 주장하지만 오히려 이 정권이 '사법계엄령'을 내린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정상적인 수사를 방해하고 겁박하는 문 정권이야말로 개혁과 심판의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등 지도부 인사들이 9월30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운데) 등 지도부 인사들이 9월30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과 집권세력의 '조국 사태 뭉개기' 수법이 시간이 갈수록 더 교활하고 위험해지고 있다. 마침내 체제전복을 꿈꾸는 반(反)대한민국 세력임을 스스로 보여주고 있다"며 "조국 부인의 물타기, 감성팔이에 이어 이젠 '홍위병 정치'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분노에 가득찬 검찰 증오를 드러냈고, 극렬지지층에 총동원령을 내렸다. 가장 타락한 민주주의 정치인 '군중정치'로 가고 있다"며 "모택동과 나치 수법에 기대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국 집회 200만명설(說)'에 대해서는 "옆에서 열린 대규모 축제 인원까지 훔쳐서 부풀렸다. 한마디로 판타지소설급 뻥튀기"라고 일축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또 "때만되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세력이 있다. 엄청난 예산, 조직력, 노하우를 바탕으로 순식간에 대규모 집회를 연출한 세력이다. 광우병 선동을 주도하고 이명박-박근혜 정부 내내 폭력집회로 도심을 마비시킨 그들"이라며 민노총 등을 배후세력으로 짚은 뒤 "문 대통령이 이 세력에 편승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곧 있으면 나올 시나리오로 그들은 '여론이 바뀌었다'고 대대적으로 선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주 여당이 집회 참여인원 숫자를 부풀리고 일부 언론에선 그대로 받아쓰기를 했"으며, "조금 있으면 '권력 청탁형 여론조사'도 쏟아질 것이다. 허위 여론조사를 만들어내기 위한 구실이 필요해 200만 집회라는 거짓말을 지어냈다"는 것이다.

그는 중앙일보의 '문 대통령 국정지지율 30%대 여론조사 미발표 사건'을 겨눠 "대통령 지지율 40% 미만의 여론조사는 꽁꽁 숨겨야 하는 현실 속에서 벌어지는 일"이라고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집권세력에 검찰개혁 구호의 본질에 대해서도 "이미 한국당도 검찰개혁안을 내놓았다"며 "이 정권의 '조국 지키기' 본질은 검찰개혁이 아닌 결국 정권 치부 가리기일 뿐"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적폐청산의 적임자로 내세운 윤석열 총장의 검찰이 이 정권의 적폐를 들추려 하자 소금 맞은 미꾸라지마냥 발악한다. 범죄와 비리가 있다면 누구든지 명명백백히 수사, 처벌해야하는 대한민국 사법제도 자체를 완전히 부정하는, 사법체제 전복행위"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사법체제 전복 시도는 정권 전복을 향한 분노와 민심의 도화선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른미래당의 비당권파 의원들이 9월30일 오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와 분리된 의원총회를 열고 유승민 전 공동대표(왼쪽에서 두번째)를 중심으로 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모임 결성 등을 논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도 이날 오신환 원내대표 주도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문 대통령의 조국 비호와 검찰 겁박은 국정농단과 검찰권 침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며 "당은 문 대통령의 조국 비호, 수사 방해를 국민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하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했다.

의총 참석자 중에서 김중로 의원은 "(조국 비호 집회에) 200만명이 모였대요? 그게 200만입니까? 가짜뉴스는 누가 생산합니까?"라고 연신 반문하면서 "이런 나라를 우리가 믿고 살아간다"고 개탄하기도 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9월30일 오전 페이스북에 게재한 '조국 비호 집회' 비판 입장문.(사진=페이스북 글 캡처)

한편 이날 김병준 한국당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검찰청사 앞 집회 유감 : 숫자가 문제더냐?'라는 페이스북 글을 올려 집회 인원 숫자에 천착한 여야간 공방을 "꼴불견" "기가 차다"라고 비평했다. 

그는 "백만명이 아니라 몇천만명이 모였다 해도 조국 가족의 부도덕하고 정의롭지 못한 일 등을 가릴 수 없다"며 조국 비호 집회의 취지 자체를 문제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은 "(조국 집회가) 검찰의 '과잉 수사'를 규탄하고 검찰개혁을 주장하기 위한 집회였다고 이야기 하는 것도 가당치 않은 말"이라며 "국민 다수의 신뢰를 잃은 장관이 검찰개혁을 한다는 건 가소로운 일"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아울러 "오로지 조 장관을 구하자는 집회였고, 도덕적으로 위태로워 진 집권세력을 구하자는 집회였다"며 "이런 집회는 정의와 공정, 그리고 도덕을 죽인다. 대한민국의 정당성을 죽인다"고 성토했다. 여권을 겨눠 "숫자를 부풀리며 우쭐해 하는 짓, 그것이야말로 패륜이요 파렴치이다. 다른 누구보다도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대통령과 여당은 그래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비판하기도 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