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전화통화 녹취록 전격 공개 예정
트럼프, 트럼프 "민주당에 의한 완전한 마녀 사냥" 강력반발
하원은 과반수 찬성으로 탄핵소추, 상원은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탄핵심판 가결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2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를 위한 공식 조사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2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를 위한 공식 조사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은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공식 탄핵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의 대선 후보인 조 비든과 그의 아들의 비리를 조사할 것을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압박하는 동안 이 나라에 대한 약 4억 달러에 해당하는 군사 원조를 보류했다는 보고서가 나온 직후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나는 오늘 하원이 공식적인 탄핵 조사를 추진한다는 것을 발표하며 트럼프 대통령을 조사하고 있는 6개의 상임위에 그들의 조사를 계속할 것을 명령한다”고 밝혔다. 여러 달 동안 탄핵 조사를 거부했던 펠로시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금까지 취한 행동은 심각하게 헌법을 위반했다”며 “아무도 법 위에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전화통화가 매우 우호적이고 완전히 적절한 대화였으며 압박은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 헌터 바이든에 대해 언급한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나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 같은 미국인들이 우크라이나 부패 문제에 연관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의 통화가 이뤄진 시기는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3억 9100만 달러 규모의 군사 원조를 보류하고 있었던 때로 군사 원조를 빌미로 외국 정상에게 압력을 가했을 수도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미국의 워싱턴포스트, 뉴욕타임스 등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젤렌스키 대통령과 통화하기 전에 우크라이나 원조 제공을 보류할 것을 참모들에게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 이런 지시를 내린 것을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원조 보류를 지시한 것은 우크라이나에 만연한 부패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원조를 제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유럽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원조가 적었기 때문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원조를 보류했다고 해명했다.

앞서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 헌터 바이든은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 천연가스 회사인 부리스마사의 이사가 됐다. 친 러시아파였던 이 회사의 주인이 부패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자 아들이 아버지 조 바이든 부통령의 영향력을 이용해 2016년 수사를 지휘하던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을 낙마시켰다는 의혹이 나왔다. 바이튼 전 부통령이 주도해서 우크라이나 정부쪽에 검찰총장을 경질하지 않으면 우크라이나에 대한 원조를 끊겠다고 위협했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행보는 지난해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한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을 심하게 밀어붙였던 민주당의 약 1년에 걸친 논의의 정점”이라며 “초기에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활동과 러시아의 연결 관계에 초점을 맞췄지만 올해 초 특검 보고서가 발표됐고 이제는 공화당 대통령이 정치적 정적을 압박하기 위해 외국을 압박하는데 그의 지위를 사용했다는 것을 탄핵 이유로 들고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유엔 총회에서 연설을 마친 후 뉴욕에 위치한 자신의 트럼프 타워에서 여러 개의 트위터를 날렸다. 그는 이번 조사가 “그들은 전화통화의 녹취록을 본 적이 없다”며 “완전한 마녀사냥” “대통령에 대한 괴롭힘”이라고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우크라이나 정부로부터 나와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전화통화 녹취록을 공개하는 것에 대한 허가를 받았다”며 “민주당에 의한 완전한 마녀 사냥 사기”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은 소설을 만들어 사기를 치고 있다”며 “그들은 러시아 거짓말부터 러시아와 공모까지 막 나갔고 지금은 이런 상황에 이르렀다. 그들은 자신들이 2016년 대선에서 이겼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상한 머릿속에서 지난 대선에서 이겼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의회가 트럼프 행동을 조사하기 위해 헌법적 권한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협조하지 않는다면 탄핵을 할 수밖에 없다며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 비극을 만들게 될 것이라고 했다.

미국은 하원이 탄핵소추안을 통과시키면 상원이 탄핵심판 절차를 밟는다. 하원은 전체 435명의 의원 가운데 과반수 찬성으로 탄핵소추를 할 수 있다. 상원은 3분의 2 이상(100명 중 67명 이상)의 찬성으로 탄핵심판을 가결하게 된다.

미 연방 하원의 정보, 외교, 정부개혁감독위원회는 폼페이오 국무장관에서 오는 26일까지 백악관과 우크라이나 정부 간 접촉과 관련된 문건을 모두 제출해 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이들 위원회는 만일 문건을 보내오지 않으면 소환장을 발부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또한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 외국 정상과 통화하면서 부적절한 약속을 했다는 내부고발 내용을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