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코링크PE와 익성 간의 투자 흐름 경위 집중 조사 중
정경심, 조 장관 5촌조카 부인 통해 코링크PE 투자사 WFM 주식 5억원 차명소유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연합뉴스

○檢, 익성 전격 압수수색

검찰이 ‘조국펀드’의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협력사인 ‘익성’을 20일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지난달 17일쯤 수사망을 피해 코링크PE의 총괄대표 조씨와 익성의 이모 대표가 함께 필리핀으로 도주한 관계성에 주목, 코링크PE와 익성 간의 투자 흐름 경위를 집중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조씨가 웰스씨앤티 최태식 대표로부터 받은 10억3000만원 수표를 명동 사채시장에서 현금화한 뒤 익성에 숨겨뒀을 가능성도 파헤친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익성의 자회사 IFM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에 투자하게 된 배경을 의심하고 있다. IFM은 2차전지 음극재 개발을 위해 2017년 6월에 설립됐다. 조 장관이 당시 민정수석으로 부임한 다음달이다. 같은 해 7월, 정부는 2차전지 개발을 국정과제로 선정했다. 정황상 코링크PE를 실소유한 것으로 파악되는 조 장관의 영향력이 개입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나 익성의 이 대표는 코링크PE의 투자를 받아 기업공개(IPO)를 시도하지만 실패, 결국 코링크PE의 투자사 WFM을 영어교재 판매 회사에서 2차전지 기업으로 세탁하는 데 전념했다. 또한 WFM을 통한 웰스씨앤티의 우회상장까지 노렸다. 이 대표가 코링크PE와 투자를 공유했다는 의혹의 배경이다.

실제 조씨는 필리핀 잠적 당시 국내에 있던 최태식 웰스씨앤티 대표에게 전화해 ‘이 같은 배경이 밝혀지면 모두 다 죽는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코링크PE를 중심으로 투자사·협력사가 조 장관의 영향력을 이용해 관련 사업 수주를 받고 국정과제 내용을 사전에 인지했다는 의혹이 밝혀지면, 조 장관 당시 후보자가 공직자윤리법 위반으로 낙마할 수 있음을 우려한 것이다.

○정경심 소환 조사 임박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씨가 조범동씨의 부인 이모씨 명의로 WFM 주식 5억원치를 사들인 정황이 발견됐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문화일보에 따르면 이 같은 주식 거래는 지난해 1월부터 4월까지 진행됐다. 조 장관이 민정수석으로 있던 시기다. 또한 조범동씨의 부인 이모씨는 지난해 1월 WFM의 전 대표 우국환씨에게서 회사 주식 10만주를 총 5억원에 장외 매수하고, 석달 뒤 코링크PE로부터 WFM주식 12만주를 추가로 6억원에 사들였다.

조 장관 일가(一家)가 조 장관과 그 부인 정씨의 대리인으로 조국펀드의 투자에 조력한 모양새다. 검찰은 이른 시일 내 정씨를 소환해 관련 혐의를 조사한다는 입장이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