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에 집중된 수사 인력 보충 위해 지방검찰청 검사 파견 이어져...신라젠 수사 위해 합수단 소속 검사도 합류
尹의 조국 수사 의지에 반신반의하던 자유 우파 시민들, 수사진행 상황-"職걸겠다"는 '언행일치'에 불신버리는中
CBS 노컷뉴스 보도...尹, 조국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 진행되기 전부터 靑에 사실상 '임명 반대' 뜻 전달

윤석열 검찰총장(左), 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左), 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을 정조준하고 있다. 그동안 조국 장관 관련 의혹 사건의 중심엔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있었다. 하지만 조 장관 측의 사모펀드 직접투자 의혹 및 주요 피의자에 대한 증거인멸 개입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검찰의 칼끝이 조 장관을 직접 겨냥하는 모양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수사 인력을 총동원해 조 장관 혐의를 입증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검찰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최근 서울남부지검 합수단 소속 한문혁(39‧사법연수원 36기) 검사가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에 합류했다. 합수단은 '여의도 저승사자'라 불릴 정도로 검찰을 비롯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예금보험공사, 국세청 등의 기관에서 파견 온 직원들이 모인 금융·증권범죄 전문 수사기관이다. 한 검사는 합수단 소속 수석 검사로 최근까지 '신라젠' 미공개 정보 이용 주식거래 의혹 사건을 수사해왔다.

신라젠은 지난 2006년 항암 바이러스 면역치료제 연구개발을 위해 부산대 의료진이 설립한 바이오벤처회사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들어 코스닥 시총 2위로 급등한 뒤 주가가 곤두박질친 코스닥 상장사다. 신라젠은 조 장관 파문 과정에서 부산대 의대 교수가 이례적으로 청와대 주치의로 낙점된 점, 이낙연 국무총리와 조 장관 자녀가 모두 부산대 의전원 출신이라는 점 등과 함께 재조명돼 왔다. 일각에선 신라젠 문제가 조 장관과 관련된 각종 의혹의 '뇌관'이 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조 장관뿐만 아니라 여러 명의 여권 인사가 해당 문제에 엮여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상황이다.

검찰 내부에서도 합수단 소속 검사의 수사팀 합류를 주목하고 있다. 단순히 검사 한 명의 파견이 아닌, 합수단 전체가 투입된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윤 총장의 조 장관 수사 의지를 이 대목에서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며 "검찰이 조 장관 관련 수사에서 사모펀드 운용사의 주가 조작 등을 면밀히 살펴 자금 흐름 전반을 샅샅이 파헤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검찰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조 장관 관련 전담 수사팀인 기존의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 외에 특수 특수1·3·4부와 형사부 및 강력부 소속 일부 검사도 투입했다. 수사팀 검사 숫자만 수십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검사 인력이 조 장관 수사에 집중되다 보니, 상대적으로 다른 대형 사건 수사는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이에 최근 서울중앙지검 형사부 등 조 장관 관련 수사팀이 아닌 일선 부서엔 지방검찰청 검사 파견이 이어지고 있다. 한 마디로 검찰 조직이 총동원돼 조 장관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일부 자유 우파 성향 시민들은 윤석열 총장의 과거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 등을 이유로 그에 대한 믿음이 크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다만 최근 일련의 수사 진행 상황과 "직(職)을 걸고 수사하겠다"는 윤 총장의 말이 '언행일치(言行一致)' 되는 모습을 지켜보며 '불신'을 버리고, 적극 응원하겠다는 시민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몇몇 시민들은 윤 총장을 위해 대검찰청에 화환과 꽃다발, 꽃바구니를 보내는 등 그를 독려하고 있다.

한편 20일 CBS 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윤 총장이 조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의 본격적인 수사가 진행되기 전부터 청와대에 우려를 전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노컷뉴스가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한 결과, 윤 총장은 검찰 압수수색 이전부터 청와대에 조 장관 가족과 관련된 혐의점이 가볍지 않다는 점을 알렸다고 한다. 사실상 윤 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조 장관 임명 강행을 반대했다고 해석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청와대는 검찰에서 주장하는 가족 펀드나 조 장관 딸 입학 문제 등이 구체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청와대가 내부 인사 검증 과정에서 '문제 없다'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아울러 윤 총장의 우려를 검찰 개혁에 대한 저항으로 인식했다는 전언이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