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파였던 볼턴 해임한 트럼프...사우디 석유시설 테러에 강공으로 선회하나?
"많은 선택지가 있다. 어떻게 될지 지켜보겠다. 최후의 선택지는 전쟁 돌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이란에 대한 강화된 제재가 48시간 안에 발표될 것이라며, 최후옵션은 전쟁이라고 예고했다. 군사적 대응에 회의적이었던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및 이란에 대한 강경책을 고수했던 존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을 최근 해임했다. 하지만 볼턴 해임 직후, 사우디 석유 시설이 테러를 당하고, 그 배후가 이란으로 지목되자 태도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서 기자들에게 “우리는 이란에 매우 중요한 제재를 가할 것”이라며 “48시간 안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란을 향한 군사적 공격에 대해서는 “많은 선택지가 있다. 어떻게 될지 지켜보겠다”며 “최후의 선택지는 전쟁에 돌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에 대한 강경 대응을 촉구한 최측근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의 주장과 관련해선 "나는 그것이 힘의 표시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지금 세계에서 가장 강한 군대를 갖고 있고, 공격하기는 매우 쉽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이라크 파병 등을 거론하며 "우리는 그것에 대해 의견이 다르다. 악랄한 일들을 할 시간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작은 아주 쉽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두고 보자"며 "우리는 좋은 자본을 많이 갖고 있고, 무언가 해야 한다면 망설임 없이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4일 사우디 국영석유사 아람코의 핵심 석유시설 2곳이 비행체의 공격을 받은 사건이 발생했다. 이 여파로 사우디의 원유 생산량 절반 가량이 차질을 빚었고, 국제 유가가 요동쳤다. 친(親)이란 성향인 예멘 후티 반군은 자신들이 드론 10대로 이 시설들을 공격했다고 주장했지만, 미국과 사우디는 이란을 배후로 지목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대이란 추가 제재와 군사 개입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을 계속하고 있다.

이란은 이를 강력 부인한 상태다. 이란은 미국에 ‘자신들이 공격의 주체가 아니며, 이란에 적대적인 조처를 한다면 즉시 대응할 것’이라는 내용의 전문을 보낸 것으로 전해진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