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농가와 역학관계는 없어...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에 총력전
전국 돼지 농장에 일시 이동중지명령, 발생 농장과 그 가족운영 농장 돼지 4700마리 살처분

경기도 파주시에 이어 연천군 농가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진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경기도 연천 양돈농장에서 신고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돼지의 시료를 채취해 정밀검사한 결과,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농가는 돼지 2000여 마리를 사육 중이며,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전화예찰 과정에서 어미돼지 한 마리가 폐사하는 이상 증상이 확인됐다. 해당 농장주는 17일 오후 2시40분쯤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에 신고했으며 이후 정밀검사를 위한 시료를 채취해 검역본부로 이송해 이날 오전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농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파주 농가와 역학관계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천군 농장 반경 500m 이내에는 이 농장 외에 2개 농가가 돼지 4500여 마리를 사육 중이며, 반경 3㎞ 이내에는 3개 농가가 8500여 마리를 키우고 있다.

농식품부는 해당 농가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사람, 가축 및 차량의 이동통제, 소독 등 긴급방역 조치에 나선 상태다. 정밀검사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인된 만큼, ASF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긴급 살처분 등 필요한 방역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다.

앞서 농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발생이 확인된 전날 오전 6시 30분을 기해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 농장을 대상으로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내리는 한편, 발생 농장과 그 가족운영 농장에서 출하된 돼지고기 198마리분과 사육 중인 돼지 4700마리에 대한 살처분에 들어갔다.

'돼지 흑사병'으로 불리기도 하는 이 질병은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다. 그러나 돼지는 한번 감염되면 폐사하는 치명적인 병이다. 아직 백신이나 치료 약이 개발되지 않았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