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범동, 필리핀 등 해외에 있다가 지난 14일 인천공항서 잡혀...해외 있으면서도 검찰 수사 대응해와
조국 일가, 조범동과 사모펀드 통해 '돈 불리기' 나섰나...檢, 증언 확보・관련자 소환・구속영장 청구 이어
조국 일가, 관련 보도・의혹 쏟아짐에도 '모르쇠' 해명과 사실상의 증거인멸 행보 이어--이번에도 오리발?
檢 수사 반전 가능성 커지지만 文정부 들어 대거 교체된 판사들 못 믿겠다는 우려도 나와
檢, 조국 본인이 사모펀드 사실상의 직접투자 벌인 것 아닌지 조사할 듯--본인 소환・구속 요구도 커져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 식사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 식사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5촌 조카인 조범동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범동은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와 다수 여권 인사들이 개입됐다는 의혹을 받는 ‘조국 펀드’ 핵심인물로 꼽혀왔다. ‘조국 펀드’는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를 비롯한 다수 여권 인사들이 청와대・민주당 발 내부정보를 사전에 알고 투자해 돈불리기에 나섰다는 의혹이 나온 곳이다.

조 장관 일가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16일 오전 1시18분경 ‘조국 펀드’ 운용사 코링크PE 실소유주 의혹을 받는 조범동에 자본시장법위반(부정거래·허위공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증거인멸 교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 14일 조범동을 해외(필리핀, 괌 등) 은닉처 현지에까지 체포조를 파견해 입국시켰다. 조범동은 조 장관 일가 관련 사모펀드 의혹이 불거지자 출국해 돌아오지 않다가, 인천공항에서 체포됐다. 조범동은 해외에 있는 동안에도 조국펀드 관련자들에 국제전화를 걸어 말을 맞추도록 하는 등 치밀함까지 보여왔다. 조범동은 이날 구속영장 청구 전까지 지속적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범동은 코링크PE에서 공식 직함을 갖지 않았지만, 직원들로부터 ‘사장’이라 불리는 등 실질적 소유주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코링크PE 설립 당시 주주에까지 ‘코링크PE는 조범동이 차명으로 설립한 것’이라는 내용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한다. 

조 장관 측은 장관 임명 전후로 사모펀드에 ‘모르쇠’ 발언들을 이어왔다. 오히려 조국 법무부는 조 장관 일가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에 사실상의 수사개입까지 벌여왔다. 법무부는 조 장관 부임 첫날인 지난 9일 검찰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제외한 특별수사팀을 만들라고 ‘제안’했다가 검찰 측 강한 반발을 샀고, 소위 ‘검찰개혁 추진 지원단’ 출범까지 알렸다. 조 장관은 지난 11일에는 법무부 감찰관실과 대검 감찰본부 활동 강화와 검찰 직접수사 축소 등까지 거론하며 압박을 잇는 한편, 조범동이 잡힌 지난 14일에도 업무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극단적 선택을 한 김홍영 검사 측 유족을 만나며 조직문화까지 문제삼았다.

조국펀드엔 범여권 인사들이 개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가 1500억원 이상을 들여 설치하겠다던 전철, 버스 공공 와이파이와 관련해서는 더불어민주당 중역 정치인들의 이름까지 나왔다고 한다. 이외 ‘버닝썬 유착’으로 유명세를 탄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출신 윤규근 총경도 빚까지 내 관련 회사에 투자하는 등으로 조국펀드와 연루돼 있다. 조국펀드가 투자한 기업인 웰스씨앤티는 코링크PE로부터 투자를 받은 뒤 민주당 다수 지자체의 관급 계약을 경쟁 없는 수의계약을 통해 ‘싹쓸이’ 하다시피했다. 코링크PE가 2017년 10월(문재인 정부 초기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있을 시절) 인수한 업체인 WFM은 당초 영어 교육관련 사업을 하다 문재인 정부가 키우겠다고 나선 배터리 업체로 사업을 확장했다.

조범동에 대한 검찰 구속영장 청구로 분위기가 반전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대다수가 임명된 사법부 인사들을 믿을 수 없다는 우려도 나온다.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인 명재권 판사가 지난 11일 조국펀드 핵심 혐의자인 코링크PE 대표 이상훈과 웰스씨앤티 대표 최태식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하면서다. 

검찰은 조범동이 조 장관 가족 재산을 사모펀드 형식을 빌려 투자하면서도 사실상의 직접투자를 벌였던 게 아닌지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앞서 코링크PE가 조범동의 자금으로 만든 차명회사란 증언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며, 조 장관 일가가 펀드 설립자금까지 대준 게 아니냐는 의혹은 더 커지게 됐다. 검찰이 조 장관 일가를 피의자로서 소환, 구속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더 커지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