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시민단체, 윤석열 검찰총장 배제한 특별수사팀 구성 권유한 김오수 법무부 차관,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 고발
법무부, 전적으로 권유한 사람 개인의 생각이었을 뿐이라고 해명

조국 법무부 장관,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취임 직후 검찰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한 특별수사팀 구성을 권유한 법무부 간부들이 검찰에 고발됐다. 김오수 법무부 차관과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이 피고발인이다.

시민단체인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15일 김 차관과 이 국장을 각각 직권남용, 직권남용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민생대책위는 이들이 위법을 저질렀다며 "김 차관과 이 국장이 지난 9일 대검찰청 간부들에게 윤석열 총장을 배제한 특별수사팀 구성을 제안했다"는 사실을 지목했다.

해당 단체는 "엄격한 잣대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하고, 검찰은 철저한 조사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면서 "현직 검사 출신 피고발인들의 상식을 벗어난 부적절한 언행은 법치국가에서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라 밝혔다.

앞서 법무부는 특별수사팀 구상이 전적으로 권유한 사람 개인의 생각이었을 뿐이라며 공식 해명을 내놓았다. 조 장관도 연일 자신은 몰랐던 일이라며 이에 연루되는 것을 부인했다.

검찰은 윤 총장과 함께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에 들었던 김 차관의 권유도 수사개입성 발언이지만, 특히 이 국장이 김 차관 이후로도 검찰에 윤 총장을 배제한 특별수사팀 구성을 재차 제안한 것을 심각하다고 보고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