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배경 이해하지만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하는지 모르겠다...당혹스러워"
靑 "文대통령 불같이 화냈다...판단은 국가기록원에서 할 듯"

세종시에 있는 대통령 기록관 모습
세종시에 있는 대통령 기록관 모습

문재인 정부의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이 현재 대통령기록관 외에 총 172억원의 예산을 들여 대통령 개별 기록관을 따로 설립할 예정인 가운데,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이 원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1일 청와대에서 관련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면서 "국가기록원에서 필요에 의해 증축할지 신축할지를 판단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개별기록관 건립을 지시하지도 않았으며, 그 배경은 이해하지만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하는지 모르겠다며 당혹스럽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참고로 문 대통령은 (해당 보도를 보고) 당혹스럽다며 불같이 화를 냈다"며 "국가기록원에서 이 문제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안다. 필요에 의해 증축할지 신축할지를 판단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그렇다면 개별 기록관 건립은 백지화되는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국가기록원의 판단에 의해 추진된 것이니, 앞으로 어떻게 할지도 국가기록원에서 결정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앞서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퇴임한 대통령 관련 기록물을 보관하는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전날 발표했다.

행정안전부는 "현재 국가기록원은 세종시 통합대통령기록관을 운영 중이나 박물·선물 서고 사용률이 83.7%에 이르러 향후 이관될 대통령 기록물의 안정적 수용을 위한 보존시설의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이유로 문 대통령의 개별 기록관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행안부의 이러한 입장에도 문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화를 내며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국가기록원은 문 대통령 개별 기록관을 오는 2022년 5월 172억원을 들여 3000㎡ 규모로 짓는다고 밝혔다. 내년 예산안에 부지매입비 등 32억원을 편성했고 위치는 문 대통령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에서 가까운 곳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기록관은 대통령과 보좌·자문기관(청와대 등)의 공공 기록물 등을 영구 관리하는 기관으로 2016년 세종특별자치시에 만든 통합대통령기록관이 역대 대통령의 기록물을 관리하고 있다.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건립하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이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