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윤규근, 조국펀드와 버닝썬 등으로 비리의혹 엮여있나...임종석과 넷이 회식한 사진 앞서 보도돼
조국-윤규근, 2017년 7월부터 1년동안 청와대서 함께 근무...당시 버닝썬 사건도 발생
檢, 펜앤드마이크 보도 사진 기반 수사 이을 듯...회식 사진은 '주식 작전세력' 정상훈이 찍은 것으로 알려져
정상훈, 조국펀드 핵심인물 가능성 높아...녹원씨앤아이 대표 있으면서 WFM 등과도 연루
조국 측, 당초 사모펀드 운영에 참여한 적 없다는 식으로 해명...'위증' 가능성 높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左·당시 민정수석), 윤규근 총경. 사진 촬영자는 증권 귀재로 알려진 J모씨 /촬영일시. 2018년 05월 추정.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左·당시 민정수석), 윤규근 총경. 사진 촬영자는 증권 귀재로 알려진 J모씨 /촬영일시. 2018년 05월 추정.

검찰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출신 윤규근 총경과 조국 법무부 장관 사이 연결고리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두 사람이 사모펀드 비리으로 엮여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에서다. 윤 총경과 조 장관 사이에 대한 의혹은 지난 4일 안덕관 펜앤드마이크 기자의 “[단독] 이 사진 누가 찍었을까?---민정수석과 총경의 즐거웠던 시간, 동석했다는 주식전문가는 누구?” 보도로 불거진 바 있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는 서울지역 경찰들이 성매매와 비리에 엮여있다는 ‘버닝썬 사건’과 연루돼 있다는 의혹을 받은 윤 총경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했다. 

윤 총경의 혐의는 아이돌 그룹 ‘빅뱅’ 멤버인 이승현(29・승리)의 범법행위 수사 뒤를 봐줬다는 것이었다. 다만 지난달 조 장관 일가에 대한 비리 의혹이 전방위적으로 확대되면서, 검찰은 윤 총경이 조 장관 일가 ‘사금고’이자 각종 경제비리 총본산인 ‘조국 펀드’와도 엮여있는 게 아니냐고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과 윤 총경의 회식자리를 찍은 정상훈 전 녹원씨앤아이(현재 큐브스) 대표는 ‘주식 작전 세력’으로 지목받아 조사 중이다. 조국 펀드 투자사에도 ‘주식 작전 세력’이 끼어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는 이유다. 세 사람은 서로 상하관계가 아닌 듯한 사진을 함께 찍을 정도로 친분이 두텁다고 한다. 펜앤드마이크가 처음 단독보도한 조 장관과 윤 총경 회식 사진에 드러나진 않았지만, 이 회식 자리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함게 있었다.

‘버닝썬’ 사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수장은 조 장관이었다. 조 장관 밑엔 윤 총경이 있었다. 윤 총경은 조 장관이 민정수석으로 들어온 2017년 7월부터 1년간 청와대에서 근무했다. 청와대와 경찰 조직을 연결하는 역할을 맡았다고 한다. 이같은 내용은 청와대의 전방위적 민간인, 공무원 불법사찰을 직접 경험한 김태우 전 검찰수사관 폭로로 드러난 바 있다. 최근 정 전 대표 지인을 인용한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윤 총경을 빅뱅 승리 측에 소개해준 사람이 정 대표라는 내용도 전해졌다.

청문회 중 스크린에 떠오른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와 윤규근 총경 사진.
청문회 중 스크린에 떠오른 조국 당시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윤규근 총경 사진. (사진 = 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이와 관련, 지난 6일 조 장관에 대한 국회 청문회에서도 관련 질문이 나왔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 전 대표와 조 장관, 임 전 실장 간 관계를 묻는 질문을 하며 “사진을 찍어준 사람이 (주식 작전세력으로 지목받는) 정 전 대표라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검찰도 펜앤드마이크와 김 전 의원 등이 제기한 의혹을 기반으로 연결점을 규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전 대표가 대주주로 있었던 녹원씨앤아이는 조 장관 일가가 사모펀드 등으로 관여한 WFM과도 연결된다. WFM은 2014년 녹원씨앤아이에 8억원을 투자했고, WFM 대표이사로 있는 이상훈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녹원씨앤아이 사내이사로 활동했다. 추가로, WFM은 조 장관 아내 정경심 씨에 자문료 1400만원을 지급하기도 했다. WFM 대주주 중 한 명인 우국환은 현재 해외로 도피한 상태다. 정경심 씨가 자문료를 받았다는 기간은 조 장관이 민정수석으로 있었던 기간과 일치해, 뇌물죄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이 성립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조 장관과 정경심 씨는 “사모펀드 운영에 참여한 적이 없다(조 장관, 지난 2일 위법성 기자간담회)” “일부 언론에서 제가 마치 투자한 펀드 운영사 및 그 계열사의 운영에 관여한 것으로 보도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정경심 씨, 지난 9일 입장문)” 등으로 발뺌하고 있다. 법무부와 검찰이 본격 충돌 양상을 보이고는 있지만, 윤 총경 등과의 연결고리를 수사하는 수사에 각계 눈이 쏠리는 이유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