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민주당 최고위에서 검찰, 언론, 한국당 싸잡아 비난..."당사자 조사 없는 기소, 청문회 뒤엎는 기소"
"조국 반대하는 한국당은 일본 우익에 도움주는 셈"이라고 망언..."조국 낙마로 文정권 타격받기를 기대"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시대적 요청이라고 정당화했다. 동시에 이에 대한 반대를 검찰과 언론, 자유한국당의 연합공세라고 싸잡아 비난했다. 박 최고위원은 한국당의 인사청문회 비판이 일본 우익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비난해 논란이 예상된다.

박 최고위원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문 대통령의 조 후보자 임명 강행을 "당연한 일"이라며 비호했다. 그는 “당사자 조사 없는 기소, 자한당은 아는 기소, 청문회를 뒤엎는 기소를 두고 검찰 안팎에서 많은 지적이 있었다. 수사를 넘어선 정치행위라는 것이 지적의 핵심”이라며 검찰과 언론, 한국당을 한통속이라며 비난을 늘어놓았다.

박 최고위원은 조국 장관 임명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불순한 세력의 공세 때문이라는 듯 “지난 2일 조국 기자간담회와, 6일 인사청문회로 의혹이 해소돼 여론이 긍정적으로 돌아서는데 검찰 때문에 다시 여론이 바뀌었다”고 검찰을 비난했다. 그는 “여론전문가들은 압수수색마다 부정적 여론이 6~7%씩 늘어난다고 말한다”고 최근 여론의 부정적 기류를 해석했다.

이어 박 최고위원은 “검찰과 일부 언론과 한국당의 공교로우면서도 참으로 절묘한 연합공세가 여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며 “그 과정에서 버려야할 유산이 되풀이된 것도 확인했고, 개혁에 대한 반발이 참으로 거세다는 걸 알았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의 주장은 문 대통령의 조 후보자 임명 강행을 마땅한 일로 옹호하려는 민주당 입장과 궤를 같이 한다. 그는 “문 대통령이 조국을 장관으로 임명하는 게 시대적 요청이자 국민 명령에 부합하는 것이라 믿는다”면서 “그 길이 옳다면 가시밭길이라도 가야하는 게 정치하는 이유이고, 그것이 역사를 바꾸는 힘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 관계자는 “조 후보자 임명 여부를 둘러싼 찬반(贊反) 문제를 개혁과 반개혁 세력 간의 대립 양상으로 덧씌우려는 의도”라고 해석했다. 이 관계자는 “조 후보자 임명을 일개 장관 임명이 아니라 정권 전체의 공동 운명으로 보고 있다. ‘개혁’을 통해 ‘역사’를 바꾸겠다고 하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조 후보자에 반대하는 한국당은 일본 우익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라 말해 파문이 예상된다. 죽창가를 부르자던 조국 장관과 마찬가지로 박 최고위원은 비상식적으로 반일감정을 선동하며 야당을 친일세력으로 몰아세운 것이다.  그는 한국당과 일본이 “마치 낙마해서 문재인 정권이 타격받기를 기대하는 듯한 뉘앙스”라며 “한국당 행태가 일본 우익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을 돌아보기 바란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