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핵심 인사들, 8일 밤 문 대통령에게 조 후보자 임명 건의한 것으로 알려져
文 핵심 참모들, 9일 오후 고위 당정청 회의 개최...문 대통령 결정 임박
한국당 "조국에 대해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 바로 그 날이 문재인 정권 종말의 시작이 될 것“...”민란 수준의 국민 저항이 있을 것“

문재인정부 규탄 광화문 집회하는 자유한국당
문재인정부 규탄 광화문 집회하는 자유한국당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전(前)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임명을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당정청 핵심 인사들이 8일 밤 문 대통령에게 조 후보자 임명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이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씨를 기소하면서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기에 부담이 커진 상태다. 따라서 문 대통령이 고심 끝에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할 가능성도 존재한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8일 “조 후보자 임명이든, 지명 철회든 모든 게 열려 있다. 예단할 수 없으며 현재로서는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전적으로 대통령의 판단만 남은 상황”이라면서 “임명 결정이 9일을 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9일, 조 후보자 관련 여론과 검찰 수사 상황 등을 보고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등 핵심 참모들은 이날 오후 고위 당정청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조 후보자 임명을 최종적으로 문 대통령에게 건의할 것으로 예측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만간 조국 전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 자유한국당은 8일 문 대통령과 현 정권을 향해 ‘최후통첩’을 날렸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께 진심으로 말씀드린다. 범법자 조국을 이제 포기하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피의자 조국에 대해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 바로 그 날이 문재인 정권 종말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황 대표는 이어 "이제 국민의 분노가 조 후보자를 넘어 문 대통령을 향하고 있음을 직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문재인 정부가) 검찰 수사를 훼방하고 가로막는다면 우리 당은 더 강력한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의 발언은 문 대통령이 조국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할 경우 더 이상의 대화는 없을 뿐만 아니라, 정기국회는 물 건너갈 것이란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추석 명절 기간 전후로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고, ‘반문(反文)-반(反)정부’ 캠페인을 시작할 것이란 시그널로도 여겨진다. 황 대표는 그동안 청와대를 향해 문(文) 정권은 실패한 정권이며,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는 등 국정운영 방식에 변화가 없으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해왔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거침없는 발언을 했다. 나 원내대표는 8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들과 사건들을 미국의 ‘워터게이트’에 비유했다. 나 대표는 “저는 이 대목에서 ‘워터게이트’ 사건이 기억납니다. 닉슨 대통령이 끝내 대통령직에 물러나야 했던 결정적 이유가 바로 녹음테이프 삭제 등을 시도한 조직적인 증거인멸 행위였습니다. 증거인멸은 매우 중차대한 사법방해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증거인멸에 직접 본인이 나섰다는 점, 그 하나만으로도 조국 후보자는 법무부 지위가 아닌 법무행정의 대상이 되어야 할 사람입니다”라고 개탄했다.

나 대표는 “다시 한 번 경고하겠습니다. 청와대의 이러한 처절한 몸부림만으로 국민들의 마음을 바꿀 수 없습니다. 만약 조국 후보자를 임명한다면 민란 수준의 국민들의 저항이 있을 것이고, 자유한국당은 그 저항에 끝까지 함께 할 것입니다”라고 각을 세웠다.

차광명 기자 ckm181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