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게이트로 터질 뇌관 조국펀드...지하철 와이파이·관급수주 177건, 모두 여당과 관련된 정황
코링크PE 실소유주 누구인지도 판가름날 전망...조범동이 처음 투자한 5억 원 중 3억 원은 조 후보자 부부 돈
정경심 씨, ‘조국펀드’ WFM에 직접 관여한 증거 드러나...매달 수백만원 고문료 챙겨

검찰 관계자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 사무실을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들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연합뉴스
검찰 관계자들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 사무실을 압수수색, 압수품들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연합뉴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직접 연관된 것으로 보이는 ‘조국펀드’를 겨냥하여 수사 수위를 높이고 있다. 검찰은 9일 오전 9시쯤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 이모 대표와, 코링크PE로부터 투자받은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최태식 대표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특히 웰스씨앤티는 조 후보자의 투자 이후 관급공사 매출액이 급증해 수상한 투자 정황이 의심된다. 이 와중에 서울시 와이파이 사업권을 따낸 사실까지 밝혀져 여권 의원이 조국펀드에 상당수 연루돼 있다는 의혹이 포착됐다. 조국펀드는 조 후보자 본인뿐만 아니라 ‘민주당 게이트’로까지 확산돼 터질 수 있는 뇌관(雷管)으로 비유된다.

◇---사모펀드, 민주당 게이트로 비화되나?

조 후보자의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압박 수위를 높이면서 의혹에 연루된 주요 증인들도 기존 입장과 다른 진술들을 실토하고 있다. 최태식 웰스씨앤티 대표는 검찰 심문 과정에서 “서울시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과 관련, 여러 투자자에게 ‘조국 민정수석 돈이 들어온다’면서 사업 투자금을 유치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날 밝혀졌다. 그동안 최씨는 ‘조 후보자 측 사람을 모른다’는 진술을 고집해왔다.

코링크PE는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돈을 웰스씨앤티에 투자했다. 그리고 웰스씨앤티가 투자한 컨소시엄은 2017년 9월, 서울시 와이파이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전날 최씨의 진술은 사실상 당시 민정수석이던 조 후보자의 이름값으로 투자금을 유치했다는 의미다. 즉, 조 후보자가 코링크PE에 관련된 덕에 기술력·자금 부족으로 한참 미달한 업체임에도 서울시로부터 사업권을 따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지난 2일에는 조 후보자 가족들이 투자한 조국펀드가 서울시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 수주를 미리 알고 만들어졌다는 증언까지 나왔다. 여권 인사들이 내부 정보를 활용해 조국펀드에 1500억원급의 와이파이 사업을 몰아줬다면 박원순 서울시장이 엮여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또 조국펀드에 177건의 관급공사를 안긴 지자체·공공기관 소속 여당 의원들까지 수사망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조국펀드의 매출은 2017년 17억6000만원에서 2018년 30억6400만원으로 68% 급증했다. 조국펀드가 ‘민주당 게이트’로 의심되는 이유다.

'조국 가족펀드 의혹' 투자사 대표 검찰 소환 당시 모습./연합뉴스

◇---코링크PE 실소유주 누구인지도 판가름날 전망

전날 최씨는 코링크PE 총괄대표 5촌조카 조범동 씨와의 통화내용이 담긴 녹음파일을 검찰에 제출했다. 이 파일에는 코링크PE로 넘어간 회삿돈 수억 원의 사용처를 조 씨가 설명하는 대목이 자세히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최씨는 지난주 검찰에 소환된 뒤 조씨가 투자 구조와 자금 흐름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이 담긴 통화녹음 파일도 검찰에 제출했다. 이로써 조국펀드와 관련한 의혹의 전말이 곧 드러날 전망이다. 특히 코링크PE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의 여부도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코링크PE의 실소유주는 조씨로 추정돼 왔다. 조 후보자는 지금껏 코링크PE의 수상한 투자 정황에 대해 “블라인드펀드에 투자해 투자처가 어디인지 몰랐다. 펀드 운용에 영향력을 행사하지도, 관여하지도 않았다”는 진술을 유지해왔다. 또 코링크PE의 실소유주로 추정되는 5촌조카 조범동이 자신들 부부의 재산을 노리고 의도적으로 접근했다며, 본인들을 사기 범죄의 피해자라 호소했다.

하지만 조씨가 코링크PE를 만들 때 투자한 5억원 중 3억원은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씨가 보내준 것이다. 이를 근거로 부부는 경제공동체이므로 코링크PE는 조국 소유로 봐야 한다는 논리의 주장도 상당수 존재했다. 특히 지난해 5월쯤 조 후보자와 윤규근 총경이 청와대 인근 식당 ‘애월’에서 함께 한 자리에 조씨와 주식 작전세력인 정상훈 대표 등도 참석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는 사모펀드를 이용한 불법 정치자금 조성 모임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기소한 가운데 8일 경북 영주시 동양대학교 내 정 교수의 교수연구실이 닫혀 있다./연합뉴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교수를 사문서위조 혐의로 기소한 가운데 8일 경북 영주시 동양대학교 내 정 교수의 교수연구실이 닫혀 있다./연합뉴스

◇---정경심 씨, ‘조국펀드’ WFM에 직접 관여한 증거 드러나

한편 지난 6일 청문회가 끝난 직후 검찰의 조 후보자 부인 기소 사실이 밝혀진 뒤,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조국펀드 경영에 관여한 증거도 드러났다.

조 후보자의 아내 정씨는 사모펀드(PEF)를 통해 WFM(前 에이원앤)을 인수한 2017년부터 올해6월까지 WFM에서 매달 200만원씩, 총 1400만원을 받은 사실이 검찰을 통해 밝혀졌다. 고문료를 포함해 여러 명목으로 돈을 받은 것이다.

이날 조국펀드 의혹 혐의자들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압수수색과 참고인 조사를 통해 증거 서류와 전·현직 WFM 직원들의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지난 6일 밤 사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된 정 교수를 불러 WFM 자금을 전달받은 경위까지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검찰의 수사망을 피해 해외로 달아난 조씨에 대한 수사도 이어간다.

법조계에선 정씨의 이 같은 행동이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과 뇌물죄 성립이 될 수 있다고 분석한다. 또한 조 후보자에도 같은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차기환 변호사는 이날 펜앤드마이크와의 통화에서 “자문료를 받았다는 기간이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임했던 시기와 일치한다. 정씨는 다른 사모펀드 의혹과 같이 (남편의) 민정수석 직권을 이용해 받았던 셈”이라며 “이 정권이 좋아하는 전가의 보도 ‘공모’가 있지 않나. 부부는 경제공동체이므로 조만간 검찰에서 정경심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