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8일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 개최...조 후보자 부인의 검찰 기소 등과 관련된 대응 마련에 초점
‘조국 사태’ 불씨 살리기 위해 대대적인 장외투쟁 카드 만지작...청와대 앞 시위 방안도 검토
국정조사나 특검, 국회 본회의 의결 거쳐야 해서 현실적으로 간단한 문제 아냐
제1야당으로서 뚜렷한 존재감 보여주지 못하면 당 지도부 향한 책임론 대두될 가능성 커

청와대 앞에서 최고위원회의 열고 있는 자유한국당 지도부
청와대 앞에서 최고위원회의 열고 있는 자유한국당 지도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마무리되면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주말인 8일에도 숨 고르기를 하며 ‘포스트 청문회’ 정국 구상에 분주한 모습이다.

한국당은 8일 오후에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한다. 특히 조 후보자 부인의 검찰 기소 등과 관련된 대응 마련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진행 중이던 6일 밤 오후 10시50분경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사문서 위조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

이날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 일각에서는 황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를 향해 ‘최후통첩’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언론과의 통화에서 "조 후보자 부인의 기소라는 중대 상황까지 발생한 만큼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는 마지막 경고 메시지가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 요구와 함께 ‘조국 사태’ 불씨를 살려 정기국회를 주도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명절이 이번 주로 성큼 다가온 만큼 추석 연휴 때까지 조 후보자 이슈를 계속 쟁점화한다는 방침이다. 추석 밥상에 조 후보자 문제를 올려놓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조국 사태’의 불씨를 살리는 방법의 일환으로 한국당은 대대적인 장외투쟁 카드를 만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은 이미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경우 강력한 대여(對與) 투쟁에 나서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한국당은 지난 7일 예정됐다가 제13호 태풍 '링링'으로 연기된 대규모 장외집회를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문 대통령이 조국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지도부를 비롯한 전 의원이 청와대 앞에서 시위하며 대국민 메시지를 던지는 방안도 고려 대상이다.

하지만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쏟아지고 있고, 여론의 추이가 야권에 우호적임에도 불구하고 한국당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은 6일 있었던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와 관련 웅동학원 소송 문제, 사모펀드의 일가 투자 의혹, 딸의 고교시절 논문 1저자 등재 및 부정 입시 의혹 등을 제기하면서 공세를 늦추지 않았지만, 조 후보자의 청문회는 ‘결정적 한방’이 없는 ‘맹탕 청문회’로 끝났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조 후보자에 의해 국회 ‘기자간담회’ 기습을 당했고, 당 차원의 ‘반박 기자간담회’를 연 것도 대처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청문회 일정 합의를 두고 당내 반발이 나오기도 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이끌어 내 강력한 대여투쟁을 벌일 수도 있겠으나 국정조사나 특검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야 해서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만약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임명을 밀어붙이거나, 장관 임명 강행 이후 한국당이 제1야당으로서 뚜렷한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당 지도부를 향한 책임론이 대두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차광명 기자 ckm181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