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은 "동양대 총장에게 사실 확인 취재 전화했지만 부탁하진 않았다"고 궁색한 변명
전화한 현역 의원은 김두관 민주당 의원, 총장이 조국 부인에게 위임한 것이라고 말하라고 요구"
이낙연 "검찰이 정치한다", 박상기 법무는 "압수수색 자기에게 보고 안했다"며 전방위 압박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연합뉴스
ㅡ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어머니 정경심 교수가 재직하는 동양대에서 허위 ‘총장 표창장’을 받은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자, 여권 핵심 관계자들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를 걸어 파장을 감추는 데 도와줄 수 있느냐고 제안한 것으로 5일 밝혀졌다. 이와 관련 여권 관계자들 중 한명으로 지목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전화는 걸었지만 도와달라고 부탁하지 않았다"는 요지의 납득하기 어려운 설명을 내놓았다. 

최 총장에 따르면 4일 오전 11시 45분경 여권 핵심 인사 A씨로부터 조 후보자를 낙마 위기에서 구해내자는 취지의 전화를 받았다. A씨는 “시나리오를 하나 보여드리겠다”고 말한 뒤 “표창장에 총장 직인을 찍을 수 있는 권한을 정 교수에게 정식으로 위임했다고 하면 어떨지”라고 제안해 왔다는 것이다. 이 A씨는 또 “‘야권에서 이제 조 후보자를 임명장 못 받게 하려는 목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이렇게 협조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에 최 총장은 “검찰이 이미 다 알고 있어서 도와줄 수 없다”며 거절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3일 검찰은 동양대를 압수수색해서 관련 자료를 확보한 바 있다.

일각에선 여권 인사 A씨가 유 이사장이라는 의혹이 확산됐다. 그러자 유 이사장은 5일 연합뉴스를 통해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상 허위 수령의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전화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자신은 유튜브 언론인이기도 하기 때문에 취재차 전화를 걸었을 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최 총장은 유 이사장과의 전화 내용 전부를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확인돼 진위여부는 향후 수사과정에서 밝혀질 전망이다.

이 A씨에 앞서 4일 오전 11시경에는 더불어민주당 B의원도 최 총장에게 “이렇게 해가지고 이런 식으로 해줬으면 안 좋겠냐”는 비슷한 내용의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B의원은 “최 총장에게 전화한 것은 맞지만 부탁하는 게 아니라 경위를 묻기 위해서였다”며 “만약 부탁했다면 국회의원을 그만두겠다”고 밝혔다. 

또 B의원은 “‘본인(최 총장)은 기억에 없어도 실무자들이 한 게 아닌지 잘 확인해 보라’고 물어본 것”이라며 “최 총장이 (표창장 직인 대장) 등록부가 없어서 도와드리기가 어렵다 하시더라”고 말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연합뉴스

이 B의원은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지목되고 있다. 최 총장은 김 의원의 통화 건에 대해서도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이 전화를 걸어 조 후보자 딸 건에 대해 압력을 가했다는 것이다.

조국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들이 연일 쏟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당·청와대 여권이 총출동해서 조국 스캔들을 조작하려는 시도가 청와대의 뜻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듯한 모습으로 보이고 있다. 앞서 4일 있었던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조 후보자 관련 신빙성 없는 ‘셀프 여론조사’ 결과 발표도 결국 조국 스캔들 조작 시도의 한 부분이라는 시각이 대두되고 있다. 이낙연 총리를 비롯한 정부 고위인사들도 이같은 움직임에 가세하고 있다. 이낙연 총리는 "검찰이 정치를 하려는 것"이라고 공격했고, 박상기 법무는 "검찰이 압수수색 등을 자기에게 보고도 하지 않았다"면 공개적으로 검찰 수사를 비난했다. 정부와 여당 등 범여권이 총 출동해 있는 형국이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