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 장관, 송환법 철회 공식화하면...시위대의 5가지 요구 중 하나 수용하게 되는 것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홍콩 EPA=연합뉴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홍콩 EPA=연합뉴스)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람 행정장관이 4일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공식 철회를 발표한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소식통을 인용해 람 장관이 이날 43명의 입법자들을 만나 송환법 철회 결정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범죄인 인도 법안에는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 대만 등의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홍콩 야당과 재야단체는 이 법안이 시행되면 중국 본토로 인권 운동가나 반정부 인사 등이 인도될 수 있다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이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지난 6월 초부터 이어져 왔다. 람 장관은 송환법 반대 시위가 격화하자 이 법안을 보류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송환법은 죽었다"고 선언했으나, 시위대가 요구하는 송환법 공식 철회는 아직 발표하지 않았다.

람 장관이 송환법 철회를 공식화하면 '송환법 완전 철폐', '경찰 강경 진압에 관한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 시위대의 5가지 요구 중에 하나를 수용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날이 갈수록 격화되는 홍콩 시위로 불안감을 느낀 홍콩 부자들이 줄줄이 영국으로 피난을 떠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같은 날 보도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