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영어 성적 6등급 등으로 낮아, 장학금 여러명 받던 것 조국 딸이 등장해 독식
사모펀드 투자금 75억은 마이너스 통장이라는 설명은 거짓, 진실은 펀드의 지배권 75%를 확보하려는 지분율
사모펀드 투자 종목 몰랐다는 주장도 거짓, 분기별로 종목 등 모두 보고, 공직자 투자금지규정 위반 가능성
웅동학원 운영 안 했다는 조국 해명도 거짓...횡령과 증여세 포탈 등 각종 탈법행위 있었을 것
조국, 11건 고소・고발 건 휘말려...장관 취임 강행되더라도 사실상 구속 수사 불가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3일 국회에서 '조국 반박 간담회'를 열고, 전날(2일) 같은 자리에서 열렸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기자 간담회의 위법성을 규탄했다. 간담회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곽상도・김도읍・김진태・박인숙・주광덕 김종석 이은재 의원 등이 자리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는 스스로 부적격임을 인정했다. 점령꾼 행세를 하며 국회를 기습해 기자간담회를 열었다”며 “조 후보자는 국민을 더 화나게 하지 말고 수사를 받아야 한다. 문 대통령은 아집을 그만 부리고 지명을 철회하라”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민주당이 장관 임명 관련 현행법을 무시하면서, 핵심증인 채택을 거부하는 등 ‘맹탕 청문회’를 기획했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한국당 의원들, 조국 딸 학사비리 의혹 1세션으로 규탄… “모든 직 걸고 논문 학회 철회돼야 한다”

조 후보자 딸 조민 씨의 학사비리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온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세부적인 지적을 이었다. 그는 “조 후보자 딸이 제1저자로 등록된 논문은 전문가가 아니면 제목 뜻조차 이해못할 것이었다. (조민 씨는) 2주간 작성에 참여해서 제1저자로 등록된다”며 “조 후보자는 조민 씨가 영어를 잘하기 때문에 모든 것이 가능했다는 식의 말도 안 되는 변명을 내놨다”고 했다. 주 의원은 익명의 공익제보자를 통해 조민 씨의 한영외고 실제 성적을 입수했으며, 영어 독해와 작문 등 성적이 좋지 않았다고도 언급했다.

(그래픽 = 펜앤드마이크 방송제작부)
(그래픽 = 펜앤드마이크 방송제작부)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평생 반칙, 특권으로 살던 조 후보자는 청문회조차 같은 식으로 열었다”며 “만신창이가 됐지만 끝까지 가보겠다는 조 후보자를 국민은 결코 원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또 딸 논문 의혹과 관련, 정부 연구윤리 지침까지 거론하며 “황우석 사건이 바로 2005년이다. 연구윤리는 당시부터 중요시돼왔다. 번역을 아무리 잘해도 제1저자는 될 수 없다. 그런 식이면 번역가는 수백 편 제1저자에 올랐을 것“이라며 “(조민 씨가) 신청을 안 했는데 받았다는 장학금은 뇌물죄 성립 공산도 있다. 조 후보자는 딸 생년월일이 9월이 됐다가 2월이 됐다가 하는 등 오락가락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해명을 하지 못했다“고도 덧붙였다. 조 후보자 측이 딸의 진학과 관련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생년월일까지 조작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조민 씨는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3월에 입학했지만 2월에 장학금을 수령했다.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했을 것이다. 조 후보자는 5년 뒤에 장학금 반납을 시도했다며 면피성 발언을 이었다”며 “일반인들에게는 한 번도 작동하지 않는 보이지 않는 손이 조 후보자 딸에만 집중됐다. 조 후보자 딸이 유급했던 부산대 의전원은 조국 모친이 부산대에 그림을 기증한 뒤 장학금을 줬다. 뇌물과 청탁금지법 위반 등 의심소지가 크다”고 했다. 이어 “장학금 지급 이후 부산의료원장, 대통령 주치의 임명 등이 이뤄졌다. 조 후보자의 뒤 봐주는 자가 누군지 밝혀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은재 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은 한영외고 재학시절 ‘가짜스펙’을 쌓았다”며, 조 후보자 딸 조민 씨의 고등학교 시절 경력사항을 지적했다. 제대로 된 인턴을 하지 않은 조민 씨가 유리한 진학을 위해 경력을 조작했다는 것이다.

(그래픽 = 펜앤드마이크 방송제작부)
(그래픽 = 펜앤드마이크 방송제작부)

박인숙 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 딸 논문 사건을 규탄했다. 그는 “조국 후보 논문 관련 발언, 무식하고 잘못된 것이 너무 많다. 이 사건은 황우석 사건에 버금간다. 의학, 생물학 역사 발전에 수치스러운 사건”이라며 “국회의원직을 포함해 제 모든 직을 걸고 조국 후보자 딸 관련 논문이 학회에서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기에 엮인 진학도 모두 취소돼야 한다. 이런 가짜 경력으로 점철된 사람은 의사가 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성토했다.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는 2008년 서울대에서 ‘진리탐구와 학문윤리’과목을 강의했다. 딸이 논문 제1저자로 등재되던 시절”이라며 “당시 학문윤리 기준이 모호했다고 한 조 후보자 답변은 명백한 거짓”이라고 꼬집었다.

"조국, 론스타 비판할 정도로 사모펀드 잘 알고 있었다...이번에 알았다는 것은 거짓말"

장제원 의원은 특히 사모펀드와 관련 "조국 후보는 75억 투자 약정은 일종의 마이너스 계좌같은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이는 거짓말"이라고 밝히고 "120억 자산의 75%인 75억원을 투자한 것은 사모펀드 규액에 따른 지배권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가 자신의 권한과 영향력 등을 이용해 ‘재산 부풀리기’에 나섰다는 것이다. 김용남 의원은 "조국 후보는 론스타 사모펀드를 비판할 정도로 사모펀드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지적하고 사모펀드에 대해 이번에 알았다는 것은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김용남 의원은 자신의 검사경력을 거론하며 "조국은 숨쉬는 것 빼고는 거짓말"이라며 공격을 이어갔다.

김종석 한국당 의원은 ‘조국펀드’ 투자사항을 하나하나 거론하며 “조국 사모펀드엔 이면계약이 반드시 있었을 것”이라며 “조 후보자는 사모펀드에 사실상 직접투자한 것과 마찬가지다. 이는 공직자윤리법 위반”이라고 했다. 김도읍 의원도 “조 후보자는 사모펀드 관련해 대부분 사항에 ‘모르쇠’ 답변했다. 과거 조국이 현재 조국을 탄핵하는 수준을 넘어 ‘조금 전’ 조국이 지금 조국을 탄핵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곽상도 의원도 “국민들은 정유라와 조국 딸의 차이가 도대체 뭐냐고 묻는다. ‘실적’이 있는 정유라가 더 낫지 않느냐는 말도 나온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 모르쇠 내지 자료제출 거부로 거짓말만 하다 마쳤다. (조 후보자는) 자료를 제출하지도 않고 검증이 끝났다고 큰소리친다. 떳떳하면 (자료를) 제출하면 된다”고 비판했다. 정점식 한국당 의원도 “조국 사모펀드가 투자한 회사는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직하던 시절 관급수주가 대폭 늘었다”며 “조 후보자 지위를 등에 업고 수주에 나섰기 때문에 (웰스씨앤티 등은) 매출이 증가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국, 웅동학원 관여 안했다고 했지만 이사회 참석" "조직적 채무회피 위해 위장이혼하고, 짜고치는 재판 저질러"

조 후보자 일가의 웅동학원 관련 조직적 채무 회피 의혹엔 정점식 의원이 먼저 나섰다. 그는 “웅동학원과 관련한 모든 비리의 시작은 웅동중학교 이전 공사에서 시작한다. 웅동중학교 이전 공사에서 조 후보자의 아버지는 운영하던 건설회사에 하도급을 준다”며 “이 이전공사 과정에서 횡령과 증여세 포탈 등이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또 웅동학원과 관련해, 조 후보자 일가가 ‘짜고치는 재판’을 하고, 고의적으로 재판에 출석하지 않는 등의 탈법행위를 저질렀다고도 지적했다.

송언석 한국당 의원도 “조 후보자는 웅동학원 운영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구체적 내용을 알지 못한다고 했지만 2000년 6월13일 부친 소유 건설사에 공사대금을 지급하기 위해 학교자산을 매각하자는 제안에 이사회의에 참석해 찬성한다”며 “조 후보자는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하지만, 재단 부채만 190억원이다”라고 했다. 송 의원은 ‘조적조(조국의 적은 조국)’ 사례로 거론되는 과거 트위터 글까지 제시하며 “주변부가 전부 압수수색 당하는데 무슨 낯으로 장관 후보자 자리에 있나”라고도 규탄했다.

주광덕 의원은 조 후보자 동생의 위장이혼 의혹 증거를 추가로 제시했다. 그는 “조국 전 제수가 위장이혼자라는 것은 판결문과 행보 등에서 알 수 있다”며 “위장이혼 의혹을 받는 조국 전 제수의 회사에 웅동학원 재산이 그대로 넘어갔다”며 편법 상속 논란 정황도 제시했다.

최교일 한국당 의원은 ‘언론 탄압’ 사례를 제시했다. 그는 “상급자 언급하면서 한 기자를 압박한 조 후보자는 어제는 그런 일이 없었다고 발뺌했다”며 “조 후보자는 다수 현행법 위반으로 고발당해있다. 사기와 부동산실명법 위반, 업무상 배임, 뇌물수수, 강요죄, 업무방해, 자본시장법위반, 직권남용 등 열거하기도 힘들다”고도 했다. 김도읍 의원도 “조 후보자는 위장전입에 관해 ‘말 바꾸기’를 해놓고 의혹이 다 풀렸다는 듯 당당하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의원들은 세션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에서 “어제 후보자가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해서 밤 늦게 추가로 제보를 받아 오늘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며 “의혹을 해명하면 할수록 듣는 국민들은 화가 치밀어, 한국당과 대척점에 있는 분들로부터도 제보가 들어오는 상황이다. 국민 모두가 ‘조 후보자는 아니다’라는 현실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 규탄 집회 등에 참석하는 한편, 새롭게 제기되는 의혹들에도 법적 조치 등을 검토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딸 입시 특혜와 가족 사모펀드 투자, 사실상의 ‘가족 사금고’ 역할을 한 웅동학원 등과 관련한 의혹들로 11건의 고소・고발 건에 휘말려있다. 장관 취임이 강행되더라도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말까지 나오는 이유다.

한편 나경원 원내대표는 간담회 말미에 "이런 수없는 의혹들이 나왔음에도 청와대가 조국 임명을 강행하려 한다면서 그 때는 한국당으로서는 중대결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