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내용에 불만 품고 본 연구소 비난하는 것 사리에 맞지 않다
일제하의 개발과 경제성장의 사실은 통계 분석의 결과...식민지 지배 미화하거나 정당화한 것 아냐
개인 저자에 대한 친일파 비방이나 테러 위협, 연구소 앞 시위, 테러 등은 즉각 중단돼야
향후 테러 행위는 민형사상 엄중한 법적 책임 물을 것
언론도 사실 관계 정확히 파악한 후 보도하기 바란다

김낙년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겸 낙성대경제연구소 소장.

“개인 저자에 대한 친일파 비방이나 테러 위협, 그리고 이 책과 직접 관련이 없는 낙성대경제연구소에 대한 비방과 테러 등에 앞으로 민형사상의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묻겠다”

『반일 종족주의』 출간 후 낙성대경제연구소에 대한 물리적/비물리적 테러 사건이 연이어 벌어지는 것과 관련해 29일 김낙년 소장은 성명을 내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공중파 방송에서 상기 책이 일제 말 노동자와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했다고 비난한 데 이어, 연구소로 욕설과 협박 전화가 잇따르고 전날에는 한 괴한이 연구소 현관에 오물을 뿌리고 비난 대자보를 붙이는 일을 지목한 것이다.

김 소장은 먼저 『반일 종족주의』 저자와 낙성대경제연구소의 관계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았다. 그는 “이 책자는 본 연구소의 이영훈 이사장이 설립한 이승만학당의 사업이며, 거기에 김낙년 소장과 이우연 연구위원이 개인 자격으로 참여한 것”이라면서 “책 출간 후 의견을 달리하고 책 내용에 불만을 품은 이들이 본 연구소를 비난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김 소장은 낙성대경제연구소의 연구 성격에 대해 설명했다. 김 소장에 따르면 연구소는 지난 20년간 한국경제에 관한 역사적 연구를 위해 통계를 수집하고 정리하며 추계하는 작업에 주력해왔다. 또한 그 성과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연구소의 서적들이 해외에 번역 출판되고 있다.

김 소장은 “통계 분석의 결과 일제하의 개발과 경제성장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그것이 식민지 지배를 미화하거나 정당화한 것은 아니었다”면서 “본 연구소가 정부 예산 12억원을 받아 식민 지배를 미화하는 친일 반국가 연구를 했다는 지난 8월 김종훈 민중당 의원의 비난은 터무니없다”고 지적했다.

김 소장은 복수의 언론이 연구소가 일본의 돈을 받아 친일 연구를 수행했다고 비난하는 왜곡 보도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김 소장은 “본 연구소는 설립되기도 전인 1980년대 말 설립자 중 1인인 안병직 명예교수가 한일 양국 연구자 15인이 참여하는 3년 간 공동연구를 수행한 적이 있다”면서도 “당시 받은 연구비는 세미나와 답사 등 공동경비에 썼을 뿐 개인이 연구비를 지급받은 일은 없다”고 일축했다.

김 소장은 이를 배경으로 써낸 『근대조선의 경제구조』(비봉출판사, 1989), 『근대조선 수립조합 연구』(일조각, 1992), 『근대조선 공업화의 연구』(일조각, 1993) 등 3권의 연구 성과를 두고 “이 시기 경제사 연구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고 자부하며, 친일 연구라고 비난할 게 아니다”고 밝혔다.

또한 “2007에서 2008년 사이 이영훈 소장이 8명의 연구팀을 조직해 도요타재단으로부터 2개년 간 760만 엔의 연구비를 지원받은 것도 연구자 개인의 소득으로 지급한 바 없고 구술채록 답사 경비 등 공동 연구비로만 사용했다”고 밝히면서 “따라서 이영훈 교수 개인이 일본으로부터 거액의 연구비를 받아 친일 연구를 수행했다는 비난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악의적 중상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김 소장은 “낙성대경제연구소의 소장으로서 『반일 종족주의』 발간 후 벌어지는 논란이 학술 토론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리고 “개인 저자에 대한 친일파 비방이나 테러 위협, 그리고 이 책과 직접 관련이 없는 낙성대경제연구소에 대한 비방과 테러 위협․욕설 전화, 연구소 앞 시위, 오물 테러 등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했다.

끝으로 “이러한 행위에 대해서는 향후 민형사상의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묻고자 한다”면서 “언론도 본 연구소에 대한 관련 보도를 할 때 사실 관계를 정확히 파악한 후 해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다음은 낙성대경제연구소의 성명서 전문(全文).

낙성대경제연구소에 관련된 최근 사태에 관한 입장문

낙성대경제연구소 이사장(이영훈)과 소장(김낙년), 그리고 연구위원(이우연) 3인이 공동 저자로 참여한 『반일 종족주의』 출간 후 낙성대경제연구소에 대한 과도한 비난, 공격이 벌어지고 있다. 공중파 방송 프로그램에서 상기 책이 일제 말 노무자와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정했다고 비난한 데 이어, 상기 저자들이 속한 낙성대경제연구소가 일본 극우 단체와 전범 기업의 자금지원을 받아 일제 식민지 지배를 미화하는 연구를 수행해 왔다고 비난했다. 이에 연구소로 욕설과 협박 전화가 잇따랐으며 심지어 8월 28일에는 한 괴한이 연구소 현관에 오물을 뿌리고 비난 대자보를 붙이는 일까지 일어났다.

우리는 낙성대경제연구소에 대한 이러한 비방과 공격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그중에는 『반일 종족주의』 책자와 낙성대경제연구소의 사업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부분도 있으므로, 그 오해를 바로잡고 또 악의적 비방에 단호히 대처하고자 한다.

첫째, 『반일 종족주의』 책자와 낙성대경제연구소의 관계다. 이 책자의 발간은 본 연구소의 사업이 아니다. 이 책자는 본 연구소의 이영훈 이사장이 설립한 이승만학당의 사업이며, 거기에 김낙년 소장과 이우연 연구위원이 개인 자격으로 참여했다. 따라서 책 출간 후 의견을 달리하고 책의 내용에 불만을 품은 이들이 본 연구소를 비난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

둘째, 낙성대경제연구소는 한국경제에 관한 역사적 연구를 해 왔으며, 특히 조선후기부터 현재에 이르는 한국의 장기 경제통계를 정비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해 왔다. 경제사를 비롯한 역사 연구를 전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통계의 정비가 최우선 과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소는 지난 20년간 통계의 수집, 정리, 추계 작업에 주력했으며, 그 성과로 『한국의 경제성장 1910-1945』(서울대출판부, 2006), 『한국의 장기통계: 국민계정 1911-2000』(서울대출판문화원, 2012), 『한국의 장기통계』 Ⅰ, Ⅱ(해남, 2018)을 차례로 펴냈다. 이 통계서는 해외에서도 한국학 연구의 통계적 인프라를 제공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번역 출판되고 있다. 이는 정부기관인 통계청도 못하는 사업을 본 연구소의 전문 연구자들이 남다른 노력으로 이루어낸 성과로서 상찬할 만한 일이다. 통계 분석의 결과 일제하의 개발과 경제성장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그것이 식민지 지배를 미화하거나 정당화한 것은 아니었다. 본 연구소가 정부 예산 12억원을 받아 식민 지배를 미화하는 친일 반국가 연구를 했다는 김종훈 의원의 비난(2019.8.26.)은 터무니없다.

셋째, 낙성대경제연구소가 일본의 돈을 받아 친일 연구를 수행했다고 비난하는 언론의 보도가 있지만, 그 또한 사실이 아니다. 본 연구소가 설립되기도 전인 1980년대 말에 본 연구소의 설립자 중 1인인 안병직 서울대명예교수와 일본 교토대의 나카무라 사토루(中村 哲) 교수가 주도하여 한일 양국 연구자 15인이 참여하는 3개년 간의 공동연구를 수행한 일은 있다. 도요타 재단에서 총 400만 엔의 연구비를 지원하였으며, 1인당 연간 70만원 꼴이다. 그러나 이 연구비는 일본 측에서 수령 관리하였으며, 세미나와 답사 등 공동경비에 썼을 뿐 연구자 개인이 연구비를 지급받은 게 아니었다. 『근대조선의 경제구조』(비봉출판사, 1989), 『근대조선 수립조합 연구』(일조각, 1992), 『근대조선 공업화의 연구』(일조각, 1993) 등 3권의 연구 성과는 이 시기 경제사 연구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고 자부하며, 친일 연구라고 비난할 게 아니다. 또 2007~2008년에 이영훈 소장이 8명의 연구팀을 조직해서 도요타재단으로부터 2개년 간 760만 엔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8명의 「전시기/해방기(1937~1950년)에서의 한국 농촌사회의 변동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당시 환율(100엔=700원대)로 5,000만원이 넘는 돈이지만, 마찬가지로 연구자 개인의 소득으로 지급한 바는 없고 구술채록 답사 경비 등 공동 연구비로만 사용했다. 참여 연구자들은 이 연구를 통해 각기 여러 편의 학술논문을 썼다. 따라서 이영훈 교수 개인이 일본으로부터 거액의 연구비를 받아 친일 연구를 수행했다는 비난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악의적 중상에 불과하다.

본인은 낙성대경제연구소의 소장으로서 『반일 종족주의』 발간 후 벌어지는 논란이 학술 토론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 개인 저자에 대한 친일파 비방이나 테러 위협, 그리고 이 책과 직접 관련이 없는 낙성대경제연구소에 대한 비방과 테러 위협․욕설 전화, 연구소 앞 시위, 오물 테러 등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 순수 학술 연구기관에 대한 이러한 행위는 선진 문명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야만적인 행위로 규탄되어야 마땅하다. 향후 이러한 행위에 대해서는 민형사상의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묻고자 한다. 언론도 본 연구소에 대한 관련 보도를 할 때 사실 관계를 정확히 파악한 후 해주기를 당부한다.

2019.8.29. 김낙년 소장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