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정도면 식물 정권...해명해야 할 사안은 침묵, 반일 감정만 계속 부추겨
"가해자가 일본이라는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역사적 사실"
"경제 보복의 이유조차도 정직하게 밝히지 않고 있어...근거 없이 수시로 말 바꾸며 합리화"
"독일이 진솔한 반성 통해 이웃국가와 화해하며, 국제사회에서 신뢰받는 나라 됐다는 걸 깊이 새겨야"
"日정부 태도 매우 유감스럽지만, 우리는 이 상황을 능히 헤쳐나갈 수 있어"

문재인 대통령(右),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右),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또 다시 '반일(反日)' 카드를 꺼내 국민 선동을 시작했다. 표면상 이유는 고노 다로(河野太郎) 일본 외무상의 전날(28일) "한국이 역사를 바꿔 쓰려 한다"는 발언에 대한 맞대응인 것으로 보인다. 전 국민적 분노를 일으키고 있는 '최측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의혹에는 입을 굳게 다물었다.

문 대통령은 29일 국무회의에서 한·일 갈등 상황을 언급하며 "일본이 과거사를 대하는 태도가 정직하지 못하다. 아시아 여러 나라의 불행한 과거사가 있었고, 가해자가 일본이라는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은 정직해야 한다. 일본은 경제 보복의 이유조차도 정직하게 밝히지 않고 있다"며 "근거 없이 수시로 말을 바꾸며 경제 보복을 합리화하려 하고 있다"고 했다.

또 "일본 정부가 어떤 이유로 변명하든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시킨 게 분명한데도 대단히 솔직하지 못한 태도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과거 잘못을 인정도, 반성도 하지 않고 역사를 왜곡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가 피해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덧내고 있다.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첫 희생이 됐던 독도도 자신의 영토라고 하는 터무니없는 주장도 변함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은 과거를 직시하는 것에서 출발해 세계와 협력하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며 "한국도 외세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스스로 부끄러운 역사가 있다. 그러나 과거를 기억하고 성찰할 때 우리는 거듭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과거를 기억하고 성찰하는 건 끝없는 일이다. 한 번 반성을 말했으니 반성이 끝났다거나 한 번 합의했으니 과거로 지나갔다고 끝날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독일이 진솔한 반성을 통해 이웃 유럽 국가와 화해하며 국제사회에서 신뢰받는 나라가 됐다는 걸 일본은 깊이 새겨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 제외 조치가 시행된 것에 대해선 "일본 정부의 태도가 매우 유감스럽지만 우리는 이 상황을 능히 헤쳐나갈 수 있다. 정부는 그 동안 다각도에서 우리 경제와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준비한 대책을 빈틈없이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현재 정부의 실질적 위기 사안인 조국 후보자 관련 논란,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따른 미국 행정부의 연속된 우려 표명 등과 관련해선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일각에선 이날 문 대통령 발언에 분노를 표출하며 이 정도면 '식물 정권'이라 해도 과한 말이 아니지 않냐고 반문했다. 국민에게 자세히 설명 혹은 해명해야 할 조국 후보자 문제 등은 '퉁'쳐 버린 채 애꿎은 일본 문제만 줄기차게 부르짖는다는 것이다. 여론의 향방을 확인할 수 있는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관련 기사 댓글들도 분노로 가득 차 있긴 마찬가지였다. 한 네티즌은 "진짜 치매가 확실한 것 같다. 정직이란 단어는 본인한테 써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직격탄을 날렸고, 또 다른 네티즌은 "조국과 북한에 대해선 한 마디 말도 못 하고, 국민감정 건드려 지지율 올릴 생각만 하는 나쁜 대통령"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