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의대 인맥, 경남 김해시 가로등 사업 발주, 동남은행 파산 처리...모두 민주당 인사 연루
조국 일가 관련 비리 수사, 정권 차원으로 번질 가능성

윤석열 검찰총장, 관용차로 이동하며 통화 중(출처: 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 압수수색-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영전, 청와대 주치의 임명 과정 의혹 추적

검찰이 오거돈 부산시장 집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을 향해 겨눈 칼끝을 어디로 돌릴 지 알 수 없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부산대 의대 인맥, 경남 김해 가로등 사업 발주, 웅동학원에 거액을 대출해준 뒤 파산한 동남은행의 당시 파산관재인 문재인 변호사 등이 열거되고 있다. 조국 일가는 이 모두에 관련된 각종 혐의로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다.

29일 오전, 검찰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선임 관련 자료 확보를 위해 임명권자인 오거돈 부산시장 집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미 검찰은 노 원장을 출국금지 조치하고, 지난 27일 부산의료원장실을 압수수색했다. 조국 딸 조민 씨의 부산대 의전원 지도교수였던 노 원장은 유급생인 조 씨에게 6학기 연속 장학금을 챙겨줘 검찰의 수사대상에 올랐다. 이런 노 원장이 부산의료원장으로 선임된 배경을 임명권자인 오거돈 부산시장을 통해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검찰은 부산대 의전원 교수를 겸하고 있는 노 원장이 청와대 주치의에 강대환 부산대 소화기내과 교수가 임명될 수 있도록 영향력을 실제로 발휘했는지도 수사한다. 검찰은 27일 부산의료원장실 압수수색을 통해 “문 대통령님 주치의가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소속인 강대환 교수가 되는 데 (내가) 깊은 일역(一役)을 담당했다”는 내용의 문건(부산시장님 면담 2019-07-18)을 확보했다.

지난 6월초 청와대가 부산대 의대 교수를 주치의로 임명한 것은 의료계에서 큰 화제를 모을 정도로 이례적인 일이었다. 지금까지는 청와대와 가까운 서울 시내 대학병원 의사들이 주치의를 맡는 게 관례였기 때문이다. 그 당시 조국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다.

자동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 압수수색-조국 가족 사모펀드 의혹 추적

검찰은 지난 27일, 조국 가족이 조성한 ‘가족 사모펀드’가 투자한 웰스씨앤티라는 가로등 자동점멸기 생산업체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들의 관급수주에 대해 수사 중이다. 한국당은 “경쟁력 없는 회사가 조국 가족이 투자하면서 전국의 지자체 가로등 점멸기를 거의 다 장악했고, 매출액이 엄청나게 오르는 등 땅 짚고 헤엄치기”라며 웰스씨앤티의 전국 수주내역 중 경남 김해시(총 5억7500만원 어치)가 첫손에 꼽힌다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김해시는 재선에 성공한 허성곤 시장(더불어민주당)이 이끌고 있으며, 김정호 의원(경남 김해시을, 더불어민주당) 지역구다.

동남은행 파산관재인이 문재인 대통령으로 밝혀져

한편 조국 일가의 웅동학원에 35억 원을 빌려준 뒤 돌려받지 못한 동남은행이 1998년 10월 파산 당시 선임한 파산관재인은 문재인 대통령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지역 변호사였던 문 대통령은 “파산자(동남은행)의 채무나 채권은 1998년 12월 30일까지 파산관재인에게 신고하여야 한다”는 법원결정문에 따라 2003년 1월까지 동남은행의 자산 관리 및 처분을 맡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국 일가가 35억 원을 웅동학원에 갚지 않고 있었다는 사실을 문 대통령이 모르지 않았을 것이란 게 야당의원들의 주장이다. 검찰은 지난 27일 경남 창원시의 웅동학원 재단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법조계에선 "수사는 살아있는 생물이라 시작되면 어떻게 될 지 모른다"는 말과 함께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있다. 조국 일가 관련 비리 수사가 정권 차원으로 번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