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총장이 독하게 마음먹은 것 같다"는 전언도...검찰, 인사청문회 일정 잡히길 기다렸나?
이례적인 특수부 투입도 하나의 신호...윤석열 총장 '특수부 사랑' 고려할 때 호락호락하게 끝나지 않을 듯
조국의 소위 '검찰개혁' 주장도 검찰의 반감 산듯...검찰 내부, "고소-고발만 11건 돼있는 사람이 개혁?"

문재인 대통령(左), 윤석열 검찰총장(中),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左), 윤석열 검찰총장(中),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압수수색, 적어도 1주일 전부터 준비"

검찰이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각종 비리 의혹 관련, 압수수색을 전격적으로 실시한 이후 검찰 안팎에서 흘러나온 전언이다. 검찰은 만반의 준비 태세를 갖춘 채 조국 후보자를 기다린 것으로 보인다. 법조계 일각에선 "윤석열 검찰총장이 독하게 마음먹은 것 같다"는 이야기까지 들리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이날 오전 조 후보자 딸 조모(28)씨의 입시 부정과 장학금 특혜 의혹 관련해 서울대 환경대학원, 고려대 생명과학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조 후보자 부인과 자녀가 투자한 서울의 사모펀드 운용회사 사무실과 모친 등 가족이 운영 중인 경남 창원 웅동학원 재단 사무실 등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검찰이 사실상 조 후보자를 '탈탈' 털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드러나는 대목이었다. 정치권에서도 '전혀 예상못했다'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전격적이었다.

이날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검찰이 압수수색에 들어가면서 법무부에 사전 보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 내규에는 이 같은 중대 사건은 사전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다. 윤석열 총장이 비(非)사법고시 출신인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대놓고 무시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일부 전문가들은 현재까지 드러난 여러 정황만 봐도 윤 총장이 사실상 문재인 정권에 반기를 든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내놨다.

#검찰, 조국 인사청문회 일정 잡히길 기다렸나?

검찰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합의한지 불과 16시간 만에 전방위적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에 검찰 내부에선 "(조 후보자가) 자진 사퇴 하거나, 지명 철회를 하거나, 청문회가 열리거나 어느 쪽으로든 결정되는 시점을 기다린 것 같다"는 말이 나왔다. 검찰이 사실상 적어도 1주일 전부터 조 후보자를 겨냥해 칼끝을 다듬고 있었다는 것이다.

검찰 한 관계자는 "압수수색 장소만 해도 서울과 경남 양산, 창원 등지의 총 10여 곳에 달해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하고 있었다고 봐야 한다"며 "서울중앙지검이 압수할 대상이 있는 각 지방 검찰청에 인력지원 등을 요청하고, 계획하려면 꽤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이례적인 특수부 투입, 윤석열의 의지?

조 후보자 관련 수사를 진두지휘할 서울중앙지검 특수 2부는 최근까지 삼성바이오의 회계부정 및 증거인멸 의혹을 수사해 왔다. 전날(26일)까지만 해도 검찰은 조 후보자와 관련된 고소·고발사건 11건을 모두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때문에 인지 사건을 주로 담당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가 공개적인 고발 사건에 투입된 것을 두고 법조계는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전언이다.

특수부에서는 이미 조 후보자 비리 사건을 내사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검찰 한 관계자는 "특수부가 강제수사에 착수한 것은 관련 사건을 재배당해 이제 특수부가 끌고 가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이라고 했다. 윤 총장의 '특수부 사랑'이 유명하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이번 사건에 특수부 투입은 조 후보자 수사를 호락호락하게 끝내지 않겠다는 윤 총장의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조국의 소위 '검찰 개혁' 주장, 검찰의 반감 샀나?

조 후보자가 전날 출근길에 "검찰 개혁이나 법무 행정 개혁은 시민 전체의 열망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저에 대한 따가운 질책을 받으면서 이 문제는 제가 계속 고민하고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한 것이 검찰을 자극했다는 분석도 있다. 각종 비리 의혹으로 고소·고발만 11건이 돼 있는 사람이 개혁을 입에 올릴 수 있냐는 것이다.

이에 검찰 내부에선 엇갈린 의견이 나왔다. 먼저 윤 총장이 평소 조 후보자의 검찰 개혁 방식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게 이번 압수수색으로 터져 나왔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다른 쪽에서는 임명을 강행하든, 자진 사퇴하든 압수수색을 하지 않았다면 차후 '봐주기 논란'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 때문에 압수수색은 윤 총장의 의중과는 별로 상관이 없었던 것 아니냐는 의견이다.

한편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2시 25분경,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있는 서울 종로구 적선 현대빌딩에 뒤늦게 출근하며 "끝까지 청문회 준비를 성실히 하겠다. 검찰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이 밝혀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이어 "진실이 아닌 의혹만으로 법무·검찰개혁의 큰길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된다"고도 덧붙였다. 자진 사퇴 여론을 일축한 셈이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