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주당에 '회견 갖겠다' 의사 전달...민주당이 추진한 '국민청문회'와 비슷한 형식될 듯
조국과 민주당 어디까지 짜고 치나?...조국 측, 민주당에 55쪽짜리 청문회 대응문건 전달
조국, "청문회 잡아주셔서 감사!"...민주당이 제작한 '조국 비판은 가짜 뉴스' 자료 SNS 공유

조국 페이스북 메인 사진
조국 페이스북 메인 사진 (청와대 상춘재 배경)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 청문회 전에 별도의 대국민 회견을 추진 중인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조 후보자는 지금까지 자신과 관련한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해 제대로 된 해명을 내놓지 않았다. 오히려 "더 꾸짖어 달라. 성찰의 계기로 삼겠다"면서 법무부 장관행 강행 의지를 보여 국민들의 공분을 샀다. 이랬던 조 후보자가 청문회 일정이 잠정 합의되자, 통상 대통령이 하는 대국민 회견을 갖겠다고 나서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27일 민주당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조 후보자 측은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을 조 후보자가 직접 해명하기 위한 자리를 갖겠다”는 의견을 당에 전달했다고 한다. 이 내용은 전날 오후에 열린 민주당 고위전략회의에서 공유됐다.

당초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간사가 인사청문회 일정 합의에 난항을 거듭하면서, 민주당이 비슷한 형식의 ‘국민청문회’를 추진했었다. 그러나 26일 여야 법사위 간사가 청문회 날짜를 9월 2~3일로 잠정 합의하면서 당 차원의 ‘국민청문회’는 불필요해졌다. 하지만 조 후보자가 “언론과 직접 인터뷰에 나서겠다”고 밝히면서 물밑 조율에 나선 것이다.

형식은 앞서 ‘국민청문회’ 개최에 찬성 의견이 많았던 한국방송기자연합회와 기자 간담회, 또는 조 후보자 측이 개별 언론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대국민 회견과 관련,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특정되지는 않았지만, 1~2일 안에 해야 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조국과 민주당, 어디까지 짜고 치나?

조 후보자와 민주당은 '성공적인 청문회'를 위한 방안도 함께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 후보자를 위한 대응 논리가 담긴 문건 2개가 26일 여야 정치권에 유포돼 파문이 일었다. 55쪽 분량의 'Q&A'란 문건과 '조국 후보자 자녀 입학 관련'이라는 제목의 7쪽짜리 문건이었다.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Q&A'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에서 작성해 국회 법사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A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녀 입학 관련' 문건은 'Q&A'를 바탕으로 A의원실에서 작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문회 준비단과 A의원실 간에 파일이 오가는 과정에서 유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Q&A' 문건에는 조 후보자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이 질문 형식으로 들어가고, 이를 방어하는 답변이 적혀 있었다. 조씨가 필기시험 없이 외고, 명문대, 의학전문대학원을 진학한 것에 대해선 '수시로 입학한 학생은 모두 특혜 입학이고 비난받을 대상으로 만드는 발언임' '면접고사는 시험이 아니라는 구시대적 사고'라는 논리를 폈다.

조 후보자 위장 전입 의혹에는 '맞벌이 부부 양육의 어려움 때문이었고 투기나 교육 목적의 전입은 전혀 없었다'는 답변을 달았다. 사모펀드 투자에 대해선 '공무원들은 투자 자체를 아예 하지 말라는 것인가? 공무원들이 블라인드 사모펀드에 더 많이 투자하도록 권장해야 할 판'이라고 했다.

7쪽짜리 '자녀 입학 관련' 문건은 조 후보자 딸 입시 관련 의혹에 대한 대응 논리를 집중 제시했다. 이 문건은 '2009년 보수 언론의 입학사정관제 보도와 현재 보도를 대비하라' '(조 후보자 자녀 관련) 부적절함은 인정하되 대입·교육 문제가 본질이라는 점을 제시'하라는 지침을 담았다. 또 '특목고, 자사고 체제의 제일 수호자는 한국당' 등의 논리를 펴라고 했다.

조국, "청문회 일정 잡아주셔서 감사!"

여야 법사위 간사가 청문회 날짜를 9월 2~3일로 26일 잠정 합의데 대해, 조 후보자는 “국회에서 청문회 일정을 잡아주셔서 감사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감사 인사'를 올린 후, 민주당에서 제작한 '조국 비판은 가짜 뉴스' 자료도 올렸다. 조 후보자 관련 각종 의혹과 비판에 대해 민주당에서 '가짜 뉴스'라고 주장하는 자료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