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에만 3가지...'제1저자' 논문 비롯해 고려대 입학하며 서류에 적어낸 인턴 경력에도 의혹 불거져
사모펀드 '작전' 의혹도 제기돼... 사업 부풀리고 유명업체 팔며 '수상한 행보'
文, 1일부터 5일까지 동남아 3개국 순방 나서...조국 청문회와 겹치며 '전자결재' 우려까지

문재인 대통령(右),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右),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일가에 대한 의혹이 오늘도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주로 조 후보자가 딸 조민 씨(28)를 ‘용(개천 발언 관련)’으로 키워온 행보와 관련된 것이다. 

27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조 후보자 일가에는 이날 하루에도 4가지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주로 조 후보자 딸 조민 씨와 관련된 의혹들이다. ▲조 후보자가 서울대 법대에 없던 비공식 인턴을 만들어 딸을 참가시킨 의혹 ▲딸이 고3일 때 공주대 인턴 프로그램 경력 허위게재 의혹 ▲딸의 불법 조기유학 의혹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PE의 ‘수상한 거래’ 의혹 등이다.

27일 하루에만 조민 의혹 3가지 추가로 제기돼...대학 입학 ‘특혜’ 얼마나 입혔나

조 후보자 딸 조민 씨에 엮인 의혹들은 ‘용 만들기’와 관련돼있다. 조 후보자가 딸에게 각종 혜택을 제공하여 진학에 써먹었다는 의혹 제기다. 딸에 제기되는 많은 의혹들의 기준 시점도 2008년과 2009년, 즉 조민 씨가 대학 진학을 앞둔 고등학교 2~3학년 시기다. 인터넷 상엔 “(조 후보자 딸 조민 씨는) 한 마디로 엄청 부자인데 공부를 못 한다”는 말이 나돌았는데, 조 후보자 측은 이 내용이 허위사실이라며 법적 조치에 나선 바 있다.

조민 씨가 고려대 입학을 위해 제출한 서류에는 논란이 됐던 의학논문 제1저자 이력과 함께, 2009년 5월 서울대에서 했다는 ‘사형제도 국제콘퍼런스 인턴십’ 이력이 언급됐다고 한다. 당시 조 후보자는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 소속돼 있었다. 교내외 인사들에 따르면, 서울대 법대에는 고등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공식 인턴 제도가 없다. 당시 공익인권법센터장이던 한인섭 서울대 교수 또한 조 후보자와 막역한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주대 인턴 경력 또한 비슷한 쟁점이다. 조민 씨는 고대 입학 서류에 2009년 3월부터 8월까진 공주대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 적어냈다. 국제조류학회 행사 발표자로 나섰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행사 참가신청 마감일은 2월 초였다. 인턴 활동 시작 전에 참가가 마감된 행사에 발표자로 나섰다는 경력을 입학서류에 써낸 것이다. 

조 후보자 측에 따르면, 조민 씨는 3월부터 8월까지 국제조류학회 인턴을 했고 이 와중인 5월엔 서울대 사형제도 관련 인턴십에 참가했다. 이 두 의혹은 부산대 의전원 진학 후 유급했다는 점과 엮여, 고대 입학 자격 적절성 여부 시비로 번졌다. 조민 씨가 진학에 이용해온 전형들이 사실상 ‘무시험, 무자격’ 전형들이었다는 의혹도 함께 커지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조씨와 연관된 모든 학교들(고려대, 서울대, 부산대, 단국대 등)이 규탄 시위에 나서고 있다.

조민 미국 유학도 불법 의혹… 사모펀드는 ‘사업 부풀리기・주가 띄우기’

이날까지는, 조 후보자가 딸이 고등학교 재학 중일 때 집중적으로 ‘용 만들기’에 나섰다는 의혹을 받았다. 추가로 제기된 의혹엔 조 후보자가 2005년과 2006년, 딸과 함께 미국으로 가면서 ‘불법 조기유학을 저질렀다’는 내용도 있다. 조민 씨는 중학생 시절 미국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벨몬트고에서 유학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당시 초중등교육법은 ‘부모’가 동행하지 않는 조기유학을 금지하고 있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당시 조 후보자는 조민 씨와 미국에 있었지만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서류상 미국이 아닌 영국에 있었다. 이에 조 후보자 측은 “항시 영국에 있었던 건 아니고 딸 유학 당시 미국에도 일정기간 머물렀다”고 했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모펀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2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모펀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부정축재 의혹도 추가로 제기됐다. 조 후보자 일가가 사실상의 ‘사금고’로 이용했던 사모펀드와 그 운용사가, ‘사업 부풀리기’와 ‘주가 띄우기’를 통해 차익을 실현했다는 것이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조 후보자 일가 6명이 투자자로 돼 있는 이 사모펀드 운용사(코링크PE)는 투자한 회사마다 목적사업을 대폭 늘렸다.

또, 이 사모펀드에서 투자한 회사인 WFM은 “테슬라 납품”을 발표했지만, 이는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아니라 체코 건전지 업체인 것으로 드러났다. 유망한 업종을 모두 거론하며 ‘작전’에 나선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이외 투자 회사로부터 50억원이 넘는 주식을 무상으로 받는 등으로 ‘수상한’ 행보를 보여왔다. 조 후보자는 여러 의혹들에 모두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갖가지 의혹이 추가로 제기된 이날,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부산대 의전원과 서울대 환경대학원, 고려대, 단국대와 웅동학원, 사모펀드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조 후보자 일가 의혹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한다는 이유였다. 조 후보자 측도 즉각 “검찰 수사로 조속한 사실관계 해명을 바란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야권에서는 “이미 짜여진 임명 강행 각본대로 움직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청문회만 버티면 장관에 임명 될 것이라는 추측이다.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내달 2일부터 3일)와 문재인 대통령의 동남아 3개국 순방 일정(내달 1일부터 5일)이 겹쳐 또 ‘전자결재 사태’가 벌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