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여론조사 기관서는 조국 임용 반대 여론 더 크지만...청원 게시판엔 '역행'
靑, 앞서는 조국 딸 조민 관련 학위취소 청원은 일방적 비공개 처리 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모습 캡처. (사진 =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모습. (사진 =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 캡처)

가짜 계정을 만드는 등의 ‘조작’을 통해 무기명 허위 투표, 중복 투표가 가능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 문재인 청와대가 출범하면서 내건 ‘여론 소통’ 기능보단 ‘여론 조작 선동’ 기능이 더 부각되고 있는 셈이다.

26일 오전 10시30분 현재, 청와대 청원게시판 ‘추천 순’ 정렬에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상반된 청원이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일 올라온 ‘청와대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반드시 해주십시오!!’청원은 40만2059건의 동의가 쌓였다. 반면 지난 11일 올라온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임용을 반대합니다’라는 청원엔 24만2161건의 동의 뿐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모습. (사진 =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 캡처)

조 후보자 일가에 대한 의혹과 논란이 일면서, 각종 여론조사 기관과 언론들은 그의 법무부 장관행을 두고 연이어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중앙일보는 26일 "자체 여론조사 결과 “(임용) 반대 의견은 60.2%로 찬성 27.2%의 두 배를 넘었다”며 “공정과 정의를 철학으로 내세운 정부의 법무장관 후보자가 보여준 극단의 ‘내로남불’에 대한 분노”라 풀었다.

친문(親文) 보도를 일삼던 KBS도 25일 ‘일요진단 라이브’를 통해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내놓고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 수행에 적합한 인사인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8%가 ‘부적합하다’고 답했다”며 “‘적합하다’는 응답은 18%였다”라고 전했다. 여타 여론조사기관 또한 조 후보자 임용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더 크다는 발표를 연일 내놨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쌓인 동의 수가 여론조사 결과에 역행하는 데 대한 비판도 커진다. 한 우파 자유시민은 25일 페이스북에 “민주당 권리당원이 100만명이라고 한다. 아직 조 후보자 임용 찬성 청원에 동원될 수 있는 ‘실병력’ 수가 60만명 남은 것”이라며 “민주당 홍위병들 뭐하나. 여기 동참 안 하면 ‘행동하는 양심’에 역행하는 직무유기 아닌가”라 비꼬았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 동의 수가 조작 가능하다는 점은 지속적으로 비판받아왔다. ‘자유한국당 청원 해산’과 관련, 지난 5월1일 펜앤드마이크 보도를 통해 가짜 계정을 만드는 법까지 알려지자 “여론을 대표할 수 없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지난 21일에는 청와대가 조국 딸 조민 씨의 고려대 학사 학위를 취소시켜달라는 청원을 일방적으로 비공개 처리하면서 “자기들에게 유리한 건 공개, 불리한 건 비공개”라는 비판도 불거졌다.

한편, 청원 게시물 답변 요건은 동의 수 20만 건 이상이다. 조 후보자에 대한 상반된 청원이 모두 답변 요건을 충족하면서, 조 후보자 임명 강행을 지속적으로 천명해온 청와대가 언제 어떤 답변을 내놓을 지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