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 22일 저녁 청와대 지소미아 폐기 발표 직후 "'국민청문회', '조국과 국민과의 대화' 등 열겠다"
23일 조국, 민주당 제안에 즉각 화답..."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라며 언론보도 비판
한국당, "관례와 다르나 인사청문회법 따라 3일간 조국 인사청문회 열자"..."거절하면 특검·국정조사 투쟁"
정치권 인사 "지소미아 폐기와 동시에 '국민청문회' 패 던져 여론 리드하겠다는 것"

더불어민주당이 친여정당들 위주로 ‘국민청문회’를 열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게 소명 기회를 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후보자도 ‘국민청문회’에 참석해 제기된 의혹에 해명하고 싶다고 화답했다. 문재인 정권이 지소미아와 더불어 ‘국민청문회’란 이름과 형식을 급조해내 국면전환을 시도하려는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23일 민주당은 같은날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3일간 진행하자고 제안한 것을 곧장 거부했다.

22일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실체적 진실을 국민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하는 것 아닌가. ‘국민청문회’를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인사청문회 일정 확정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이 원내대표는 “야당이 청문회를 보이콧하면 진실을 알릴 기회가 사라져 버리고, 본인한테 덧씌워진 가짜뉴스 등을 소명할 기회조차 허공에 날려버리는 것”이라며 한국당을 배제하고 ‘국민청문회’를 열 수 있음을 시사했다. 국내 일부 언론에 따르면 민주당 지도부는 '조 후보자와 국민과의 대화' 같은 형식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오전 조 후보자는 종로구 적선동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국민청문회가 준비될 경우 당연히 출석해 답하고 국민청문회 형식이 정하는 대로 따르겠다”며 민주당에 즉각 화답했다. 이날 조 후보자는 확인되지 않은 의혹 제기나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가 많다”며 언론 보도를 비판했다.

민주당과 조 후보자 측은 한국당과 인사청문회 일정을 합의하지 못할 경우 ‘국민청문회’를 별도로 급조해서라도 제기된 의혹을 원하는 대로 소명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조 후보자는 한국당에서 인사청문회를 3일간 열자고 제의한 것에 대해선 “처음 듣는 얘기인데, 정당에서 알아서 합의할 사항”이라며 사실상 부정적 태도를 보였다. 전례가 없다는 것이다.

같은날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국무총리 인사청문회도 이틀이다. 장관 후보자를 3일간 한다는 건 의심스럽기 짝이 없다”면서 한국당의 제의를 거부했다.

이날 오전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청문회는 원칙적으로 3일 이내의 기간에 하게 돼 있다”면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3일간 열자고 민주당에 제안했다. 나 원내대표는 “관례상 국무위원의 경우 하루, 국무총리는 이틀 해왔던 것”일 뿐이라며 “여당이 청문회에서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면, ‘청문회 보채기’에 진실성이 있다면 이 제안을 받아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했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투입될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조 후보자와 관련한 의혹 보도를 다 합치면 청문회 당일 기사 제목만 읽어도 하루해가 질 판”이라며 “(3일간 인사청문회 개최를) 거부한다면 그때 야당은 청문회를 보이콧하고 특검·국정조사 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정치권에선 문재인 정권이 지소미아 폐기 발표와 동시에 친여정당 중심의 ‘국민청문회’를 급조해내 국면전환을 시도하려는 것이란 분석을 내놨다. 정치권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8월을 넘기지 말라는 청와대의 지침대로 여당이 조 후보자를 위해 갖가지 구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지소미아 폐기 발표 직후 여당 지도부가 ‘국민청문회’라는 패를 던져 여론을 리드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