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와 웅동학원 포기하겠다"며 입장문 발표

23일 입장을 표명하며 눈을 감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 = 연합뉴스)
23일 입장을 표명하며 눈을 감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 =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사모펀드와 웅동학원 법인을 사회에 기부하겠다”는 입장문을 냈다.

조 후보자는 23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최근 저와 가족을 둘러싼 국민들의 따가운 질책을 받고, 송구한 마음으로 밤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며 “저희 가족들은 사회로부터 과분한 혜택과 사랑을 받아왔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 생각에는 현재도 한 치의 변함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스스로를 돌아보고 몸을 낮추는 겸손함이 부족한 채 살아왔던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과 일가에 대한 재산 비리 의혹과 관련해 ▲본인과 처, 자식 명의로 돼 있는 사모펀드를 공익법인에 기부하고 ▲웅동학원에 대한 가족들의 권리를 포기하는 등 ‘두 가지 실천’을 거론했다. 조 후보자는 이같은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하기 전 소위 ‘국민 청문회’를 거론하면서 “(국민 청문회가 열리면) 지금 제기되고 있는 모든 의혹에 답하겠다. 이 상황에서 확인되지 않은 의혹 제기나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가 많다”고 했다. 자신과 그 일가에 대한 의혹엔 ‘가짜뉴스’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한 채였다.

조 후보자가 내놓은 이 ‘실천 방안’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비판이 쏟아졌다. 먼저 사모펀드 관련 내용이다. 사모펀드는 내부자 거래 의혹과 투자기업에 대한 정부 특혜 등 숱한 의혹이 불거진 것이 현실이어서 이를 회피하려는 것일 뿐 결코 순수한 기부일 수 없다는 것이 세간의 평가다. “환원한다고 하면 다냐” ”전 재산도 아닌 몇억원으로 법무부 장관 자리를 사는 거냐”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한편, 이날 고려대학교와 서울대학교에서는 각각 오후 6시와 오후 8시30분에 조 후보자 일가의 비리 행위 의혹과 관련한 규탄 집회가 열린다. 서울대 집회 측 관계자는 23일 펜앤드마이크와의 통화에서 “조 후보자 측 입장문은 오히려 학생들을 더 자극할 가능성이 있다. 말장난으로 그동안의 비리 의혹들을 넘기려는 것”이라며 “정말로 국민들 주위를 지켜보며 하심(下心)에 임하려면 자진사퇴하고 자연인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