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규제, 지소미아,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 등에서 기존 입장 고수
양국 갈등 입장차만 확인...靑, 22일 지소미아 연장 여부 결정

 

강경화 외교장관과 고노 일본 외무상이 21일 오후 중국 베이징에서 만나 약 35분 간 양자회담을 가졌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연장 마감 시한(8월 24일)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조치 시행일(8월 28일)을 앞두고 열린 이번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양측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와 GSOMIA 연장,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으나 접점 찾기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장관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조속한 철회를 거듭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노 외무상은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요구해 양국 간 입장차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중일 3국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한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이날 오후 3시부터 단독 회담을 가졌다. 한일 외교장관의 양자회담은 지난 1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회의에 이어 20일 만이다.

고노 외무상은 예정된 회담 시간보다 일찍 나와 일본 취재진과 담소하며 강 장관을 기다렸다. 이후 강 장관이 나타나자 한일 외교장관은 악수하는 기념촬영을 한 뒤 곧바로 회담장으로 향했다. 회담은 약 35분만에 별 다른 성과 없이 끝났다. 두 사람은 회담을 통해 양국 갈등의 입장차만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은 한일 수출 규제 문제를 둘러싼 일본 외교 당국의 노력을 요구했고, 고노 외무상은 강제 징용 문제에 대한 일본 입장을 재차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노 외무상은 한국 내 일본인들의 안전에 대해 한국 정부가 관심을 가져주길 희망한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다. 강 장관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엄중한 인식을 전달하고 일본 내 혐한 분위기 속에서 한국인들과 재일교포의 안전 확보를 요청했다.

GSOMIA와 관련해서는 고노 외상이 먼저 말을 꺼냈으나, 강 장관은 연장 여부를 검토 중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회담이 끝난 뒤 밖으로 나온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모두 굳은 표정이었다.

강 장관은 ‘지소미아가 연장되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드릴 말씀이 없다”고 대답했다.

다만 두 장관은 파국을 막기 위한 대화 지속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외교 당국자는 “이번 회담은 한일 외교 당국 간 대화를 복원시켰다는 그 자체에 의미다 있다”고 했다.

앞서 이날 오전에 열린 한중일 3자 회담에서는 3국 협력이 양자 관계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 이어 연내 3국 정상회담 준비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공통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르면 22일 GSOMIA 연장 여부를 발표할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GSOMIA 연장 여부 결정 시한은 24일로 이때까지 한일 양국 중 한쪽이라도 연장 거부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협정은 자동으로 1년 연장된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