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자체 조사한 ‘4대강 16개보 개방 모니터링 종합 분석 결과’에서 7개 강 수질 악화된 것으로 밝혀져
그동안 4대강 보의 효용성 주장해온 박교수 주장 환경부가 확인해 준 것..환경부 장관, 보 철거하지 않겠다 암시하기도
강 유역 주민들의 보 해체 반대 운동에 지자체들도 '보 유지 노선'으로 갈아타

박석순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
박석순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

박석순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가 과학적으로 증명해 온 4대강 보의 효용성이 환경부의 자체 조사 결과 사실로 드러났다. 환경부가 보를 개방해서 수질이 좋아졌다는 결과를 내기 위해 4대강 16개보를 대상으로 조사했지만, 보를 열고 나서 수질이 더 악화됐다는 객관적인 통계가 밝혀진 것이다. 4대강 보 해체를 외치며 보를 개방한 문재인 정부가 사실상 자폭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월 박 교수는 4대 강 사업 전인 2009년과 사업 후인 2013년 금강 하류의 수질을 비교한 결과 보의 건설과 준설 이후 수질이 크게 개선됐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그는 “수질 평가 지표인 생화학적 산소요구량(BOD)은 38%, 화학적 산소요구량(COD) 27.8%, 총인(TP) 58.2%, 클로로필a(ChI-a) 47.6%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당시 논문은 국제학술지 ‘환경공학과학’(Environmental Engineering Science) 2019년 1월호에 게재됐다. 이는 환경단체들의 “4대강 사업 후 녹조 발생 등 수질이 더 악화했다”는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연구 결과였다.

또한, 박 교수는 지난 12월부터 펜 앤드 마이크에 출연하며 4대강 보 해체를 주장하는 환경부를 비롯한 일부 환경단체의 주장을 하나하나 반박해왔다. 특히 환경부가 보 설치 이후 수질이 악화됐다고 주장해 온 통계 자료가 무지에 기인한 것이라 지적하기도 했다.

환경부 조사·평가기획위원회는 작년 6월부터 1년간 금강과 영산강 5개 보의 수문을 열어 수질을 검사했다. 하지만 박 교수가 논문에서 활용한 BOD와 TP는 평가 지표에서 제외됐다. 그러한 통계 결과를 기반으로 COD 수치가 높게 나왔으니 보를 개방하면 낮아지지 않겠냐면서 보 개방을 옹호하는 논리를 내세웠다. 하지만 박 교수에 따르면 COD는 호수의 수질을 측정할 때 쓰는 지표이며 강에는 BOD를 근거로 해야 한다. 그는 정부가 인선하고 COD 측정을 밀어붙인 물관리위원회 소속 대부분이 강에 대한 논문 한 편 쓰지 않은 비전문가라고 언급한 뒤 “4대강 보 해체는 망국적 무지”라고 밝혔다.

공교롭게도 최근 환경부가 자체 조사한 ‘4대강 16개보 개방 모니터링 종합 분석 결과’에서 16개의 보 중 13개 보의 수문을 열고 모니터링한 결과 7개 보에서 수질이 더 악화됐다는 게 드러났다. 박 교수의 말대로 환경부 스스로 무지를 시인한 셈이 됐다.

환경부가 조사한 ‘4대강 16개보 개방 모니터링 종합 분석 결과’. 보를 개방하기 전 BOD 수치들이 개방한 후보다 더 낮다.(=낮을수록 오염도가 낮은 것)./임이자 위원 사무실 제공

환경부가 20일 임이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에게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금강과 영산강의 경우 백제보를 제외한 4개 보가 올해 상반기를 기준으로 작년 동기 대비 거의 모든 지표에서 수질이 더 나빠졌다. 본 보고서의 주요 지표는 BOD와 TP가 포함된 화학적 산소 요구량(COD), , 총질소(TN), 부유물질(SS) 등 5가지로 돼 있다.

금강 공주보와 영산강 승촌보는 5개 지표가 모두 악화했다. 마찬가지 금강 세종보는 부유물질을 제외한 모든 지표가, 영산강 죽산보는 총질소를 제외한 모든 지표가 나빠졌다. 승촌·죽산보에선 조류(이끼의 일종) 농도의 경우 오히려 예년 같은 기간 대비 최대 94%까지 증가한 사례가 발견됐다.

또한 아직 보 철거 여부가 결정되지 않은 한강과 낙동강 보 중 개방한 8개 보의 수질 조사 결과도 나왔다. 상주, 낙단, 구미 등 낙동강 상류 보의 경우 올해 1~2월 개방 기간 중 조류농도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85~220%가량 상승했다.

문재인 정권의 '조명래 환경부' 산하 좌편향 민간인 중심으로 구성된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2월22일 금강과 영산강에 설치된 5개 보의 처리방안을 발표하면서 세종보·공주보·죽산보 해체 의견을 냈다. 사진은 세종시 인근 금강에 설치된 세종보./연합뉴스
문재인 정권의 '조명래 환경부' 산하 좌편향 민간인 중심으로 구성된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2월22일 금강과 영산강에 설치된 5개 보의 처리방안을 발표하면서 세종보·공주보·죽산보 해체 의견을 냈다. 사진은 세종시 인근 금강에 설치된 세종보./연합뉴스

4대강 반대론자들은 강을 자연화하자는 주장만 갖고 보 해체를 주장해왔고, 문재인 정부는 그에 맞장구를 치며 4대강 보 해체 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과학적인 검증을 통해 4대강 사업 이후 오히려 수질과 환경이 더 좋아졌다는 발표가 연이어 나오자 주춤하는 모습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날 조선일보를 통해 “4대강 보 처리와 관련해 "선(先)계획, 후(後)조치가 돼야 하는데 (필요한 계획을 세우는 데) 수년이 걸릴 수 있다”며 이번 정권 동안 보 철거를 강행하지 않겠다고 암시했다.

이미 4대강 보의 혜택을 받고 있는 강 유역 주민들은 보 해체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다. 홍수가 방지됐고 수자원이 확보됐으며 생태계도 회복한 것을 피부로 느끼기 때문이다.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소속이 절대 다수인 나주시의회는 영산강 죽산보 해체 반대 목소리를 내는 주민들에 못 이겨 결국 '영산강 죽산보 해체 반대 건의안'을 내놨다. 세종보가 있는 세종시에서조차 민주당 대표인 이해찬 의원은 “지역 의견을 감안해 전면 개방에 시간을 둬야 한다”고 유보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공주보가 있는 공주시의 경우 지난달 31일 김정섭 공주시장은 ‘수문 개방 상태가 최선’이라며 사실상 보 해체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한편 박 교수는 이날 펜 앤드 마이크와 통화에서 “보를 개방하면 수질이 나빠지는 게 과학적으로 밝혀진 사실이다. 보라는 것은 원래 외국에서도 수질 개선을 위해 만든 것이고, 보의 환경적 기능은 100년 전에 과학적으로 증명됐다”고 밝혔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