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후보 관련 찬반 청원 속속 올라와...강성 親文 추정 네티즌이 올린 "반드시 임명해달라" 글도 있어

(사진 = 청와대 청원 페이지 캡처)

청와대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조민 씨의 학사 학위를 취소시켜달라는 청원을 비공개 처리했다. 비공개 처리까지 쌓인 동의 수가 3700여 건이 넘어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있었던 조 후보자에 대해 불리한 내용이라 일부러 가린 게 아니냐”, “독재다”라는 비판이 나온다.

21일 청와대 청원 홈페이지를 확인한 결과, 전날까지 동의가 활성화돼있던 ‘조국 딸 고려대 졸업(학사 학위)를 취소시켜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은 비공개 처리된 상태다. 청원은 하루 만에 3700여건의 사전 동의를 받았다. 청원인은 “고교생이 2주 인턴하고, 이공계 학생도 아닌 외고 학생이 소아병리학 논문 제1저자가 된다는 게 말이 되냐”, “논문 책임 저자인 해당 교수도 조국 딸이 유학하는 데에 유리하게 해주기 위해 제1저자로 올렸다고 시인했다”, “조국씨 딸이 정유라와 다른 게 무엇인가"라면서 "불법적인 방법으로 고려대에 입학한 조국씨 딸에 대해 학사 학위를 취소하라고 교육부에 명령해 달라”고 요구했다.

청와대 측은 ▲중복 ▲욕설 및 비속어 ▲폭력적, 선정적이거나 특정 집단에 혐오를 담은 것 ▲개인정보, 허위사실,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의 청원 글을 삭제할 수 있다는 조항을 두고 있다. 청와대는 이날 글 비공개 처리와 관련해 별도의 입장을 내진 않았다.

청와대가 조 후보자의 딸 조민 씨의 학위 취소를 청원 글을 비공개 처리했다는 포털 뉴스에 달린 댓글들. (사진 = 네이버 포털뉴스 댓글 캡처)

이런 조치에 인터넷 상 비판 여론도 빗발친다. 해당 소식을 전한 한 포털뉴스 댓글에는 “지들한테 유리한 건 공개, 불리한 건 비공개. 참 해먹기 좋네” “진짜 이 정도였나. 촛불 들고 나갔던 내가 너무 밉다” “탄핵해야 함” “공산당 독재가 이렇게 무섭습니다 여러분” 등의 댓글이 공감 수 상위 댓글로 모여있다.

한편, 직접적으로 조 후보자 임명을 반대하는 청원은 지난 11일 올라와 21일 오후 3시 현재까지 7만여 건의 동의 수를 확보했다. 조 후보자 임명을 지지하는, 강성 친문(親文) 네티즌이 올린 것으로 보이는 ‘청와대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반드시 해주십시오!!’ 청원에도 3만3000여 건의 동의가 쌓여 있다. 청와대 청원 동의는 가짜 계정을 만드는 등의 ‘조작’을 통해 무기명으로 중복, 반복 동의가 가능하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