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의 각종 의혹 제기되자 정의당도 분위기 바뀌어

 

정의당은 오는 2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측에 그간 제기된 의혹 및 논란에 대한 소명 요청서를 보낼 예정이다.

정의당 관계자는 2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 실무진이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한 의혹·논란에 대한 정리 작업을 거의 다 했다"며 "내일(22일) 오전 상무위원회에서 내용을 검토한 뒤 조 후보자 측에 이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상무위에서 소명 요청 목록 등에 대한 수정·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송부가 미뤄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정의당의 소명 요청서에는 그간 언론과 야당 등에서 제기한 의혹·논란이 총망라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조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싸고 ▲ 사모펀드 투자 논란 ▲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 조 후보자 동생의 위장이혼 의혹과 채무변제 회피 논란 ▲ 딸의 장학금 수령 논란 ▲ 딸의 의학 논문 제1저자 기재 논란 ▲ 위장전입과 종합소득세 '지각납부' ▲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활동 연루 의혹 ▲ 논문표절 의혹 등이 제기된 상태다.

정의당의 입장은 조 후보자의 지명이 발표됐던 때와 비교해 많이 달라진 모습이다.

정의당은 "사법개혁에 대해 꾸준한 의지를 밝혀왔다는 점에서 장관직을 수행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가 의혹이 커지자 심상정 대표가 "인사검증 과정을 꼼꼼히 지켜보고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에 맞춰 판단하겠다"고 입장을 선회한 바 있다. 

다만, '정의당 데스노트'에 조 후보자의 이름을 올리는 것에 대해선 여전히 신중한 입장이다. '데스노트'는 정의당이 부적격 판정을 내린 문재인 정부 고위공직자들이 낙마하는 일이 반복되면서 나온 말이다.

정의당 관계자는 "여론도 살펴보며 (데스노트에 올릴지) 생각중"이라며 "새로운 의혹들이 어떻게 해명되고 그게 적절한지 살펴보는 시간이 일단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딸 문제가 약간 예민한 것 같다"고 말해 이전과는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국민정서상, 현재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조 후보자 딸 문제가, 지난 '최순실 사태' 당시의 정유라 문제보다도 더 큰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해 둔 것으로 보인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