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장관 청문회 준비단에 출근하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좌)와 2011년 트위터 글 작성 당시의 조국 당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우). (사진 = 연합뉴스, 조국 트위터 등)
법무부 장관 청문회 준비단에 출근하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좌)와 2011년 트위터 글 작성 당시의 조국 당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우). (사진 = 연합뉴스, 조국 트위터 등)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비판이 커지는 가운데, 과거 조 후보자가 ‘정의’ 운운하며 써내려온 SNS 글이 인터넷 상에서 회자되며 냉소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앞서 자신과 정치적 성향이 다른 인사의 청문회에서는 막말 수준의 언어를 구사해온 청와대 관계자와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의 발언도 구설수에 올랐다.

조 후보자 측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20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오늘 모 국회의원님이 후보자 선친의 묘소까지 찾아가 사진을 찍어, 비석에 새겨진 손자 손녀 등의 이름까지 모두 공개했다”며 “자녀, 미성년자에 대해서는 특히 사생활 보호를 해 주시기를 다시한번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 아버지 조변현 씨 묘소에 가봤다. 비석에 둘째 며느리 이름이 새겨져 있다”며 찍은 사진을 공개하고, 앞서 제기된 ‘위장이혼’ 의혹이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사진 = 조국 트위터 캡처)
(사진 = 조국 트위터 캡처)

이런 호소와 달리, 인터넷 상에는 조 후보자의 과거 SNS 글이 화제가 되고 있다. 조 후보자는 2011년 1월11일엔 “장관후보자의 비리의혹을 청문회에서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남의 자질한 구린내에 코 박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여기에 시간을 쓰면서 제 ‘인생이 아깝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라 적었다. 최근 본인과 일가에 제기되는 의혹에 대한 해명을 회피하는 것과 정반대의 말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조국이 조국에게” “조적조(조국의 적은 조국)” 이란 제목의 글이 다수 올라오고 있다.

(사진 = 조국 트위터 캡처)
(사진 = 조국 트위터 캡처)

조 후보자는 2017년 1월1일 “정유라 ‘능력 없으면 니네 부모를 원망해. 있는 우리 부모 가지고 감놔라 배놔라 하지 말고. 돈도 실력이야’. 바로 이것이 박근혜 정권의 철학이었다”라고 적었다. 이에 좌파 성향 맘카페에서조차 “사활을 건다더니 사(死)에 걸었나” “로스쿨, 의전원 비리 많을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조 후보자는 2012년 4월19일 트위터에서도 논문표절 의혹을 두고 “직업적 학인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논문 수준은 다르다. 그러나 후자의 경우도 논문의 기본은 갖추어야 한다. 학계가 반성해야 한다”며 “지금 이 순간도 잠을 줄이며 한 자 한 자 논문을 쓰고 있는 대학원생들이 있다”고 적었다.

장학금과 관련한 트윗 글도 있다. 조 후보자는 2012년 4월15일엔 “장학금 지급기준을 성적 중심에서 경제상태 중심으로 옮겨야한다. 등록금 분할상환 신청자는 장학금에서 제외되는 제도도 바꿔야 한다”고 적었다.

(사진 = 조한기 트위터 캡처)
(사진 = 조한기 트위터 캡처)

최근 비판받는 각종 사안들에 대해, 청와대와 민주당 인사들은 ▲“조국 후보자의 딸과 전 제수 씨는 장관 후보가 아닙니다. 딸의 사생활과 전 제수 씨의 아픈 가족사를 파헤칠 권리가 도대체 누구에게 있단 말인가요? 국회의원도 언론도 그런 권리 없습니다”라며 “의혹을 제기할 수 있다는 미명으로 개인의 사생활을 함부로 다루는 야만스런 관행 없애야 합니다(조한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 19일 트위터)”

▲“‘법무부장관 청문회’면 조국 내정자 청문회를 합시다! 가족 청문회 하지 말고. 내가 낳은 내 자식도 맘대루 못하는대 독립세대인 동생의 사업문제까지 어떻게 책임지란 말입니까(최민희 청와대 정책기획의원, 18일 트위터)” 등으로 옹호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과거 다른 청문회에선 막말 수준의 발언들을 내놨던 인사들이다. 민주당은 아예 전날(19일) 당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우리 형도 이혼했다(위장이혼 의혹 관련, 박주민 민주당 의원)” “사모펀드는 예금보다 시장경제에 도움이 되는 방식(김종민 민주당 의원)”이라는 ‘조국 지키기’ 행보를 보였다.

한편, 단국대 측은 이날 공식 입장을 내고 딸 조민 씨에 대한 의학논문 보도(한영외고 2학년 재학 당시 장영표 단국대 교수와 함께 인턴생활을 하며 논문에 제1저자로 등재됐다는 내용)와 관련 “논문 확인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음을 사과한다”고 했다. 단국대 측은 사건을 전반적으로 조사하고, 미성년자 연구물의 사전 신고 의무화 등을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