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100년 전 위안부에 대해선 동상까지 만들면서 탈북자 인권 파괴나 열악한 상황엔 일언반구 없어"

광화문광장에 차려진 아사 탈북자 분향소. (사진 = 탈북자 단체 제공)
광화문광장에 차려진 아사(餓死) 탈북자 한성옥 씨 분향소. (사진 = 탈북자 단체 제공)

탈북자들 사이에서, 최근 아사(餓死)한 채 발견된 한성옥 씨 모자 사건은 사실상 문재인 정부가 초래한 일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한 씨는 기아를 피해 탈북해 중국에서 강제북송을 피하려 인신매매혼까지 당한 뒤 무일푼인 상태로 내려왔는데, 국민들에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겠다던 문재인 정부는 전혀 역할을 못했다는 것이다.

16일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장에 따르면, 지난 12일 경찰 발표로 사망이 전해진 한 씨는 2009년 조선족 남자에 인신매매혼을 당했다. 탈북 과정에서 강제북송을 피하려던 것이었다. 한 씨는 정부에 여러 차례 각종 지원을 요청해왔지만, 탈북자 지원 당국은 “중국으로 가서 서류를 떼와라”는 답만 했다고 한다. 이 원장은 펜앤드마이크에 “우리 사회에 알려지지 않은 한성옥이 얼마나 많겠나”라며 “(문재인 정부는) 거의 100년 전 위안부에 대해서는 동상까지 만들어 세우면서도, 왜 지금 벌어지는 인신매매혼과 같은 인권 파괴나 탈북자들의 열악한 상황에 대해서는 일언반구조차 없나”라며 규탄했다.

한 씨(42)와 그의 둘째 아들인 김 군(6)은 지난달 31일 숨진 지 2달 만(추정)에야 발견됐다. 수도요금 미납으로 단수가 됐는데도 소식이 없어 찾아간 아파트 관리인 신고로 인한 것이었다. 발견 당시 자택에는 쌀이나 물은 없었고 고춧가루만 있었다고 한다. 통장 잔고도 0원이었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을 문재인 정부가 인지하지 못해, 지원이 거의 이뤄지지 않아서다.

탈북자 단체들은 비통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목숨 걸고 탈북에 나선 뒤 굶어죽는 결말을 맞는 게 말이 되냐는 것이다. 광복절 전후로는 광화문광장에 분향소까지 차려졌다. 자유통일문화원을 비롯한 탈북자 단체들은 이와 같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문재인 정부와 국회 등에 전수조사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 원장은 “문재인 정부 들어, (탈북자 단체들은) 김정은을 비판하며 남북 평화기조를 깬다는 이유로 지원금이 적어지거나 아예 사라졌다. 그나마 유지되는 지원금들도 탈북자 상황을 전혀 이해하거나 공감하지 못하는 인사들에 억대 연봉을 지급하며 낭비된다”며 “탈북자 단체들이 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일부 목소리도 있는 모양이지만, 탈북자는 기본적으로 취약계층이다. 이런 단체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새로 만들기에 열악한 환경에 놓인 사람들이 많다. 특히나 문재인 정부 들어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으로 일자리를 잃는 탈북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