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지난 14일 조국 비롯한 7명 인사청문요청...내주 중 청문회 진행할 가능성 높을 것으로 예측돼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시절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 = 연합뉴스)

과거 행적에 대한 각종 논란에 휩싸여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최근 제기된 의혹들에 답변을 잇고 있다. 주요 논란들엔 “청문회 때 답하겠다”며 회피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조 후보자는 15일 가족에 불거진 74억5500만원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에 대해 “합법적 투자를 한 것이며, 현재 손실을 보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도 이날 “공직자윤리법 등 관련 법령은 공직자 및 가족의 주식에 대해 규제를 하고 있을 뿐 펀드 등 간접투자에 대한 규제는 없다”며 “조 후보자가 공직자가 된 후, 배우자(정경심 씨)는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적법하게 주식을 처분하고 그 자금 등으로 법상 허용되는 펀드 투자를 했다”는 입장을 내놨다.

조 후보자는 약 56억원의 재산을 신고했는데, 이 중 10억5000만원(약정은 74억5500만원, 실제 투자액은 정경심 씨가 9억5000만원·두 자녀가 각각 5000만원)은 사모펀드에 투자돼 있다고 한다. 이같은 거액을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기에, 자금 출처와 운용사 등에 대한 의혹이 나오기도 한다. 조 후보자 측 해명대로 사모펀드는 주식과 달리 규제대상이 아니지만, 여전히 이해상충에 작용할 가능성은 있다. 조 후보자가 투자에 나선 시기도 민정수석 취임 두달가량 뒤인 2017년 7월31일이다. 

앞서 불거진 위장전입(자녀 학교배정 관련)과 아파트 위장매매에 대해서도, 조 후보자는 “언론에서 저에 대해 여러 가지 점에서 비판,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기 떄문에 국회에 가서 소상하고 진솔하게 답변드리겠다”고 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