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일본에 비교적 유화적인 메시지를 낸 가운데 고노 다로 일본 외상은 문 대통령을 거론하며 국제법 위반 시정을 촉구했다. 

16일 NHK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세르비아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은 국제법 위반 상황을 시정하는 지도력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13일부터 이날까지 불가리아,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등 유럽 남부 4개국을 방문하는 일정을 소화 중이다. 

지난 15일 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라면서 일본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 일본 정부에 대화와 협력을 호소했다. 이날 징용 문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 문제는 거론하지 않았다. 

고노 외무상은 한국 측과의 협의에 대해선 "외무상(외교장관) 회담을 비롯해 외교당국 간 상당히 밀접하게 (의견을) 주고받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가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할 방침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선 "경제산업성의 실무 선에서 (한국 측에)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부탁하고 있는 중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6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한국이 일·한 청구권협정을 위반하는 행위를 일방적으로 하면서 국제 조약을 깨고 있다"며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으며, 앞서 대한(對韓) 경제 제재 조치를 밝힌 뒤에도 "약속을 지키지 않는 국가에 대해서는 (수출) 우대 조치를 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