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인근 라진항에선 석탄 적재량 변동 포착돼
VOA, “드나드는 선박의 종류와 빈도가 크게 늘었다”

북한의 대표적인 석탄 수출 항구인 남포항을 지난 3일 촬영한 '플래닛 랩스(Planet Labs)' 위성사진. 약 138m 길이의 대형 화물선(붉은 원 안)이 정박해 있다(VOA).
북한의 대표적인 석탄 수출 항구인 남포항을 지난 3일 촬영한 '플래닛 랩스(Planet Labs)' 위성사진. 약 138m 길이의 대형 화물선(붉은 원 안)이 정박해 있다(VOA).

북한의 대표적인 석탄 수출 항구인 남포항에서 최근 대형 선박들의 활발한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4일 보도했다. 러시아와 인접한 북한 나진항에서도 석탄 운반 정황이 포착돼 북한이 또다시 대북제재를 어기고 석탄 밀수출에 나선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VOA에 따르면 미국의 민간 위성 업체인 ‘플래닛 랩스’는 13일 북한 남포항에서 약 110m 길이의 선박이 정박한 것을 위성사진으로 촬영했다. 남포항은 미국이 대북제제 위반 혐의로 처음으로 억류 및 압류 조치한 북한 선박 와이즈 어네스트호가 석탄을 최초로 실었던 곳이다.

이날 대형 선박 주변에는 석탄으로 보이는 검은색 물체가 가득한 것으로 위성사진에 나타났다.

이 선박은 지난 10일 촬영한 위성사진에 처음 등장했다. 당시엔 13일보다 약 30m 뒤에 정박해 있었다. VOA는 “북한은 석탄을 실을 때 통상 한 쪽 적재 공간을 채운 뒤 다음 공간을 채우기 위해 선박을 전진시키는데 이번에도 같은 목적으로 선박이 이동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1일부터 13일 사이 북한 남포항에는 적어도 4척의 선박이 3~4일씩 정박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VOA는 전했다. 특히 지난 3일 포착된 선박은 길이가 약 138m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VOA는 “북한 남포항의 움직임이 활발해진 것은 최근 들어 두드러진 현상”이라며 “지난 2017년 8월 유엔 안보리가 북한산 광물에 대한 전면 금수 조치를 시행한 이후 남포를 비롯한 북한의 석탄 취급 항구들은 하얀 바닥이 드러날 정도로 한산했으나 지난해 초부터 대형 선박들이 포착되기 시작하더니 올해 들어서는 드나드는 선박의 종류와 빈도가 크게 늘었다”고 전했다.

또한 VOA는 러시아와 인접한 북한 라진항에서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플래닛 랩스가 지난 1년간 위성사진을 통해 관측한 결과 라진항에 야적된 석탄의 양과 모양이 계속 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들어선 과거 석탄이 주로 야적됐던 서남쪽의 부두 대신 북쪽과 동쪽에 위치한 부두에서 움직임이 활발하게 나타났다.

다만 VOA는 “유엔 안보리 결의는 러시아산 석탄이 라진항을 통해 수출되는 경우를 대북 제재 예외로 인정했다”며 “라진항에 적재된 석탄이 러시아산이라면 안보리 결의 위반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