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정권이 이러고도 민주주의 얘기할 수 있을까...사법 권력 활용해 野탄압하고, 권력 비리 덮을 것이라고 의심"
"조 후보자, 사노맹 관련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았던 사람...과연 이 일에 대해 자기반성 한 적 있나?"
"사노맹, 무장봉기 사회주의 혁명 달성 목표로 폭발물 만들고 자살용 독극물 캡슐 만들었던 反국가 조직"
"과거 정부에서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 직행했을때 민주당은 뭐라고 했나? 최악 측근 인사라고 비판"
"文대통령이 임명 강행한다면...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 조국 후보자 지명 철회하길 바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과거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에 연루됐던 것 등에 대해 "국가 전복(顚覆)을 꿈꿨던 사람이 법무장관이 될 수 있는가"라며 "문재인 정부의 개각은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반드시 바꿔야 할 외교안보 라인을 그대로 두고 국민이 결사반대하는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국 후보자는 울산대 조교수로 일하던 1993년 당시 사노맹 산하 '남한사회주의과학원'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5개월간 구속 수감됐었다. 반면 황 대표는 '미스터 국보법'이라는 별명으로 알 수 있듯 '공안통(通)' 검사로 이름을 날린 장본인이다.

황 대표는 "조 후보자는 사노맹 관련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 받았던 사람"이라며 "사노맹은 어떤 단체인가. 무장봉기 사회주의 혁명 달성을 목표로 폭발물을 만들고 무기 탈취 계획을 세우고 자살용 독극물 캡슐도 만들었던 반(反) 국가 조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과연 조 후보자가 이 일에 대해 자기반성을 한 적이 있나"라며 "아무리 세상이 변해도 국가전복을 꿈꾸는 조직에 몸담은 사람이 법무부 장관에 앉는 게 도대체 말이 되는 얘기인가"라고 개탄했다.

황 대표는 "과거 정부에서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에 직행했을 때 민주당은 뭐라고 했나. 검찰을 선거에 이용하려는 최악의 측근 인사라고 비판했다. 군사독재 시절에도 차마 못했던 일이라고 하지 않았나"라며 "이 정권이 이러고도 민주주의를 얘기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는 편향된 인식을 여지없이 드러냈다. 정부와 견해가 다른 국민들을 친일파로 매도하는 사람이다. 이 사람에게 공정한 법치를 기대할 수 있겠나"라며 "무소불위 사법 권력을 활용해서 야당을 탄압하고 권력의 비리를 덮을 것이라고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황 대표는 "(민정수석 시절) 인사 검증에도 실패했다. 무려 16명의 장관급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했다"며 "본연의 업무는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SNS 정치로 국론분열에 앞장섰다. 민간인 사찰 블랙리스트 의혹까지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오죽하면 서울대 학생들이 뽑은 부끄러운 동문 투표에서 압도적 1위를 했겠나"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조국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